바른미래당은 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청와대 업무추진비 공개 사건과 관련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 뉴시스
바른미래당은 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청와대 업무추진비 공개 사건과 관련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1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의 청와대 업무추진비 공개 사건과 관련 책임이 정부여당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문제의 본질은 청와대의 업무추진비 이용과 정보관리 실패이며, 더불어민주당이 심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한 것도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심재철 사태'를 놓고 한국당과 민주당 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을 지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여야 대립도 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심 의원의 행정정보 유출 사건의 본질은 정보유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청와대 업무추진비 유용문제"라며 "자료 유출 경위는 정보관리 실패인 정부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손 대표는 "또 예산의 편법적 사용을 기밀로 관리한 정부의 잘못"이라며 "국회의원은 정부의 잘못을 파악하고 견제할 책임과 권한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청와대 총무비서관이 국회의원을 비방하고 나섰다. 국회를 경시하는 청와대 태도를 고쳐야 한다"라며 "청와대 중심의 정치가 이런 파경을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민주당의 심 의원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훼손하는 행위"라고 질타했다.

하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국가기밀 탈취, 국기문란이라는 이유를 들었는데, 이자카야와 와인바에 가고, 사우나를 한 것이 국가기밀 탈취나 국기문란인가"라며 "적어도 심 의원이 공개한 내용 중에서는 국가기밀이라고 할 만한 게 하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오히려 "윤리위에 제소돼야 할 사람은 국가기밀을 전혀 공개하지 않은 심 의원이 아니라 신창현 민주당 의원이다"라며 "민주당은 심 의원에 대한 제소를 즉각 철회하고 자당의 국가기밀, 정부기밀을 공개한 사람을 제소하길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이런 민주당의 행태를 두고 청와대 돌격대 노릇한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청와대 돌격대 역할 그만두고 국회의 권위를 스스로 지키길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