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임명 강행을 재차 반대했다. / 뉴시스
바른미래당은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유은혜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의 임명 강행을 재차 반대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은 2일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을 예상하면서 재차 청와대와 유 후보자 본인의 결단을 촉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결단과 유 후보자의 용퇴는 없는 것 같다"며 "우리 미래세대의 교육은 또다시 1년짜리 교육부 장관의 손에서 미래없이 준비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널리 좋은 사람을 구해 적재적소에 써야 함이 인사권자의 책임"이라며 "그러나 자기 사람만이 좋은 사람이라는 아집을 이 정부 내내 봐야 할 것 같은 안타까운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다시 한번 야당의 간곡한 호소에 귀 기울여 줄 것을 요청한다. 야당도 인정할 좋은 인재를 찾아달라"며 "유 후보자께도 국회의원으로서 의정활동으로 좋은 교육정책 만드는데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 결단을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은희 정책위의장도 "도덕성과 전문성이 부족하고, 임기 1년이 확실해 식물장관이 될 것이 명백한 유 후보자를 오늘 임명한다면 우리는 교육부 식물장관과 김수현 사회수석의 실세 모습을 다시 한번 보게 될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식물내각과 청와대 정부로 운영된다는 것을 공식화한다는 의미라는 것을 알고 지금이라도 필요한 조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청와대는 유 후보자 임명에 대한 야권의 반대와 인사청문보고서 채택 불발에도 "결정적인 결격 사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또한 국회가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송부하지 않아도 대통령은 임명할 수 있다는 인사청문회법 제6조에 따라 이날 유 후보자에 대한 임명 강행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현역 의원 출신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은 것은 유 후보자가 처음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