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 문제로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 뉴시스
여야가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에 대한 국정조사 문제로 충돌할 것으로 예상된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이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고용세습 논란에 공동으로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감사원 감사가 먼저'라는 입장이어서 국정조사를 놓고 여야 대립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서울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등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오늘 제출하겠다"며 "공기업 전수조사를 통해 일자리 나눠 먹기 사례를 모두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을 기만한 가짜 일자리, 국민 뒤통수를 치는 고용세습은 권력형 범죄 행위라는 점을 정권은 분명히 깨달아야 한다"며 "민주당은 감사로 충분하다고 강변하지만 강도 높은 국정조사와 청문회, 신속하고 엄중한 검찰 수사로 실체와 진상을 반드시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당이 우선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가운데 바른미래당과 평화당도 합류할 전망이다. 다만 국정조사 계획서의 경우 한국당이 독자적으로 먼저 낼 가능성도 남아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오늘 아침 장병완 평화당 원내대표와 상의를 했다. 평화당에서도 기본적으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지만 당내 의견수렴 절차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국정조사 계획서 제출 시기에 대해선 "늦어도 다음 주 초에는 내야하지 않을까 싶다"고 봤다. 오는 22일 제출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민주당은 감사원 감사가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한국당의 행보에 대해 '정치 쟁점으로 몰아간다'고 비난했다.

남인순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시가 감사원 감사를 요청한 만큼 조만간 사실관계가 밝혀질 것"이라며 "만약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어떠한 성역도 없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사실관계보다 침소봉대되고 있는 부분도 있다고 생각된다. 정규직 전환을 앞두고 직원의 가족이 대거 입사했다는 것부터 정확한 사실관계를 따져봐야 한다"며 "우연의 일치인지 의도적인 행위인지 살펴봐야 한다"고 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는 "이 문제를 정치 쟁점으로 만들어 가려는 자유한국당의 행태가 지나치다. 이번 의혹은 아직까지 사실관계도 밝혀지지 않은 사안"이라며 "야당도 천둥벌거숭이 같은 행태를 그만두기 바란다"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