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에 세계 최대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와 풍력 발전단지 조성계획이 담긴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을 발표했다. /새만금 개발청
정부가 새만금에 세계 최대규모의 태양광 발전단지와 풍력 발전단지 조성계획이 담긴 '새만금 재생에너지 비전'을 발표했다. /새만금 개발청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새만금에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세계 최대 규모인 3GW급 태양광 단지와 군산 인근 해역의 GW급 해상풍력 단지 건설이 핵심이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연구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지원을 통해 새만금이 재생에너지 혁신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게 정부의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새만금 재생에너지 사업의 개막은 우리나라 재생에너지 산업의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높이는 획기적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새만금에 새롭게 조성되는 태양광과 풍력 발전단지에 관련 제조업체, 연구시설, 실증센터를 설치해 재생에너지 기술력을 한 차원 더 끌어올리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부는 여기에 더해 이번 재생에너지 사업이 새만금에서 가시적으로 추진되는 첫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1991년 노태우 정부 시절 첫 삽을 뜬 새만금 사업은 28년째 공사중단과 재개, 계획변경 등이 반복되며 혼선을 빚어온 게 사실이다. 농업용지 개발로 시작한 사업은 관광·레저 산업으로 변경했다가, 다시 한중 경협단지로 조정됐지만 진척은 더뎠다. 이런 상황에서 재생에너지라는 새로운 비전으로 돌파구를 열었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관건은 호남민심이 어떻게 반응하느냐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은 새만금에 신항만과 도로 등 핵심 기간시설을 빠르게 확충해 환황해 경제권의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1년 만에 당초 약속에 없었던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사업을 내놓았다. 물론 ‘환황해 경제권’ 구상의 일환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지만, 지역민심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이를 감안한 듯 문 대통령도 지역여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개발 사업 진행에서 각 지역마다 이해관계가 다르고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지역별 주민들의 의견을 잘 듣고 조율해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지자체들과 새만금개발청이 지역주민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해주실 것을 특별히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소속의 지역 국회의원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30일 전북 군산에서 최고위원회를 개최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전북도민에게 남는 게 없는 21세기형 장치산업에 불과하다면 그것은 새만금 꿈을 훼손하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는 찬성할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은 환황해 경제권의 전략 거점으로 새만금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선포했는데 작금 진행되고 있는 상황은 우리를 실망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