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 중진인 홍문종(왼쪽) 의원과 윤상현(오른쪽)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놓고 엇갈린 입장을 내놓았다. / 뉴시스
친박 중진인 홍문종(왼쪽) 의원과 윤상현(오른쪽)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놓고 엇갈린 입장을 내놓았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놓고 자유한국당 친박계 내에서도 전선이 엇갈리는 모습이다. 당초 친박 중진들 중심으로 박 전 대통령 탄핵에 대해 비박계(복당파)의 책임을 묻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하지만 친박 중진인 윤상현 의원이 '반(反)문재인' 연대를 기치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친박 내에서 미묘한 갈등이 표출됐다.

윤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대한민국 바로 살리기 국민 대토론회'에서 "우리가 절체절명 위기 순간에 서로 통합하지 못하고 분열하면 가까운 장래에 대한민국 붕괴와 파산을 의미한다"며 "정치적 차이를 뒤로하고 반문재인 연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박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에 대해선 "친박 비박 경계는 박 전 대통령이 영어의 몸이 되고 현 혁명정권이 나오면서 끝났다. 잿더미에서 '니가 옳다 내가 옳다' 할 때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야권발 정계개편 시나리오를 놓고 한국당은 '보수대통합' 행보를, 바른미래당은 '중도개혁 중심의 정계개편'으로 맞불을 놓은 상황이다. 이처럼 야권이 끝내 힘을 합치지 못하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막을 수 없는 만큼, '반문연대'라는 공통의 목표로 힘을 합쳐야 한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찬성했던 당내 비박계와 바른미래당을 모두 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앞서 제기된 친박계 중진 의원들과의 주장과 배치된다. 친박 핵심인 홍문종 의원은 지난달 31일 "당이 제대로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당을 저주하고, 당에다 침 뱉고, 탄핵에 앞장섰던 사람들이 대오각성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했고, 정우택 의원도 "집을 뛰쳐나간 사람을 데리고 오는 것을 보수대통합이라고 보지 않는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반문연대'는 오히려 비박계 좌장격인 김무성 의원의 주장과 가깝다. 김 의원은 지난 7일 정병국 의원이 주최한 국회 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을 잘못 이끌어가고 있는데, 이를 제지하기 위해서는 선거에서 이겨야 한다"며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는 보수우파가 단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통합 대상에는 바른미래당을 비롯해 황교안 전 국무총리 등 원외 보수 인사도 포함된다. 김 의원은 탄핵에 대해서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지금 와서 ‘탄핵 때문에 모든 게 다 이렇게 됐다’고 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했다.
 
중립 성향인 나경원 의원은 "대한민국 모든 권력이 한마디로 좌파에 넘어가고 있다"며 "오로지 남은 것은 다수당 자유한국당과 소수 보수세력만 있다. 입법부 내에서 반문연대를 만들어서 대한민국이 자유민주주의를 만들도록 해야 한다"라고 윤 의원과 같은 주장을 펼쳤다.
 
친박계가 탄핵 책임론 문제를 꺼내든 것은 오는 12월로 예정된 원내대표 경선과 내년 2월말 전당대회를 앞두고 일종의 선거 전략으로 활용하려는 측면이 있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선거인단에는 소위 '태극기 부대' 성향의 책임당원도 있어 이들의 표심을 겨냥한 전략인 셈이다. 특히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서 누가 당선되느냐에 따라 친박-비박 간 현재 세력구도를 가늠할 수 있다.
 
현재 후보군으로는 비박계 강석호·김학용·김영우 의원이, 친박계에서는 유기준 의원 등이 주로 거론되고 있다. 비박계 후보 단일화 여부에 따라 2파전의 팽팽한 경쟁구도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탄핵 책임론을 지폈던 친박계에서 다른 목소리가 나오면서 표가 갈라질 가능성도 점쳐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