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이 접견에 앞서 기념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펜스 부통령이 접견에 앞서 기념사진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북한의 핵 목록 신고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전제조건이 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핵 목록 신고’를 두고 북미 양측이 양보없는 대치를 이어왔다는 점을 감안하면, 미국이 한 발 물러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15일(현지시각)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펜스 미 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접견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만남이 내년 1월 1일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구체적인 장소와 시점을 논의 중이라는 사실도 밝혔다.

특히 펜스 부통령은 “김 위원장이 매우 중대한 무언가를 하려 한다는 말을 문 대통령에게 전해 들었다”며 기대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문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지는 않았다.

‘핵 목록 신고’는 한 발 물러섰지만, 비핵화 전 대북제재를 유지하겠다는 뜻은 분명히 했다. 아울러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핵무기 사찰과 폐기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나와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지난 수십년 간 북한의 약속만 믿고 제재를 풀거나 경제적 지원을 해줬지만 이후 그 약속은 다시 깨졌다”며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고 했다.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로 주목되는 것은 ‘영변 핵시설 폐기’다. 영변 핵시설은 북한 핵능력의 80%를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시설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지난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당시 문 대통령은 “북미공동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적 조치를 계속 취해나갈 용의가 있다”는 김정은 위원장의 약속을 받아온 바 있다. 따라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는 영변 핵시설 폐기와 사찰계획이 중요한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펜스 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접견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2차 정상회담에 대해서 저희도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며 “(한미 양국이) 더 긴밀하게 조율을 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한반도 안보나 평화를 보장하는 그런 방식으로 진행을 해 나가고자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