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왼쪽)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손학규(오른쪽) 바른미래당 대표는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을 맹비판했다. / 뉴시스
김병준(왼쪽)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손학규(오른쪽) 바른미래당 대표는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을 맹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9일 박원순 서울시장이 탄력근로 확대를 반대하는 한국노총 집회에 참석한 것을 놓고 맹비판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모두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여기에 탄력근로제 확대는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의 합의사안인데 서울시장의 집회 참석은 적절하지 못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박 시장이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는 노총집회에 참석했는데 과연 여당 소속 시장이 이래도 되는 것이냐"라며 "노총집회에서 '노조하기 편한 서울시를 만든다'고 했다. 지금이 노조탄압시대냐"라고 반문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시는 노조에 한없이 편할지 몰라도 서울시민과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청년에겐 고통스럽기 그지없는 (서울)시가 될 것”이라며 "특히 박 시장은 서울교통공사의 채용비리에 책임이 가장 무거운 사람”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우리 경제를 뛰지 못하게 하는 하나의 장애요인으로서 과도한 노조활동과 또 노동 분야의 모순이 있다"며 "여당 소속 서울시장과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노조 눈치를 보고 문 대통령도 민주노총에 포획돼 손발이 묶인 상황에서 한국당이 손발을 풀어주고 포획으로부터 구출하겠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도 이날 대전상인연합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 겸 소상공인 현장 간담회에서 "정치인은 갈데와 가지 말데를 가려야 한다"라며 "그 자리는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는 자리다. 박 시장이 잘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탄력근로제 확대는 정의당을 제외한 4개 정당이 모여 여야 간 합의를 이룬 사항"이라며 "나라의 생산과 성장이 위기에 처해있고 이를 해결하는게 국정정치 과제다. 시장과 기업을 중시하는 정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박 시장은 지난 17일 한노총 주최로 열린 '2018 한국노총전국노동자대회'에 참석해 자신을 "노동존중 특별시장"이라고 소개하고 "서울시는 그동안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노동시간 단축, 생활임금, 노동이사제 등을 실시했고 더 나아가 노조를 만드는 것도 활동하는 것도 편한 그런 서울시를 만들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해당 집회는 정부의 주요 노동정책인 탄력근로제에 반대를 주장하는 자리였던 만큼 여권 일각에서는 박 시장의 행보에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