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의 개인 메일계정이 해킹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커는 정부 관계자들에게 북한관련 내부자료를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올해 초 윤건영 국정상황실장의 개인 메일계정이 해킹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해커는 정부 관계자들에게 북한관련 내부자료를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윤건영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의 메일계정을 해킹해 정부 관계자들에게 자료를 요구한 사건이 발생했던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다. 윤건영 실장은 주요 국정현안을 두루 파악하고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임무를 맡고 있어 정보취득에 용이한 위치다. 해커가 사전에 이 같은 사실을 파악하고 접근했다면 결코 가볍게 볼 수 없는 사안이다.

29일 <한국일보> 보도에 따르면, 휴면상태에 있었던 윤 실장의 개인 이메일 계정이 올해 초 해킹당했다. 해커는 정부 관계자들과 부처에 “대북 정책과 관련된 내부 자료를 보내라”고 요구했다. 정부 관계자는 개인메일로 자료요구가 왔다는 점을 의심해 청와대에 확인을 했고, 이 과정에서 해킹된 가짜메일임이 드러났다.

청와대도 이 같은 사실이 발생했음을 인정했다. 이날 취재진과 만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공식 메일은 아니고 국내에서 흔히 사용하는 회사의 계정이다. 사건이 발생하고 난 뒤 윤 실장이 청와대 전산정보 책임자에게 바로 신고하고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가짜 자료요청 메일은 정부부처 관계자들 일부가 받은 것으로 파악되나 전체 규모는 정확히 알 수 없는 상태다.

다만 최근 논란이 된 국가안보실 비서관 메일도용 사건과 성격은 조금 다른 것으로 보고 있다. 가짜 청와대 안보실 문건파일 유포사건이 문재인 정부를 흠집내기 위한 목적이 컸다면, 이번에는 순수하게 부처의 내부자료만 요청했다는 점에서다. 김의겸 대변인은 “가짜문서를 조작해 해킹 또는 사칭 메일계정으로 관련자들에게 유포를 한 것과 이번 건은 성격이 조금 달라 보인다”고 했다.

이에 일각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관련국 사이 정보획득을 위한 고도의 첩보전이거나 심리전 활동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는 아이피 기록을 바탕으로 추적에 나섰지만 해외에 서버를 두고 있어, 내부 보안강화 외에 특별한 조치를 취하지 못하고 있다. 가짜문건 유포 사건과 달리 수사의뢰도 하지 않은 상황이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 전산정보 쪽에서 보안을 강화하고 자체적으로 이메일 분석과 함께 (이메일 계정 회사이) 아이피 추적을 요청했다. 하지만 해외에 서버를 둔 경우에 해당돼 추적이 더 이상 진행되지는 못했다”며 “이전에도 외국에 서버를 둔 해커의 소행에 대해 추적을 했지만, (수사요청 자체가) 무의미 하다고 한다. 안보실 사칭 사건과는 성격을 달리한다고 생각해 일단 수사의뢰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