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이사장이 지난 11일 선임 직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이덕선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이사장이 지난 11일 선임 직후 소감을 밝히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 대책과 관련해 정부·여당과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이덕선 비상대책위원장을 신임 이사장으로 선출했다. 자격 논란에 휩싸여있을 뿐 아니라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낸 인물이라는 점에서 한유총과 정부·여당의 갈등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서울시교육청이 이덕선 이사장의 자격 문제, 쪼개기 후원 의혹 등 한유총 전반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한 가운데, 한유총이 어떤 운명을 맞게 될지 주목된다.

한유총은 지난 11일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고 이덕선 비대위원장을 이사장에 선임했다. 한유총은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가 불거진 지난 10월 최정혜 전 이사장이 사의를 표하자 비대위를 구성하고, 이덕선 비대위원장이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아왔다.

한유총의 신임 이사장 선임은 이덕선 비대위원장을 향한 자격 논란을 의식한 행보로 해석된다. 이덕선 비대위원장이 이사장 직무대행을 맡는 과정에서 정관을 위반했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날 이덕선 이사장은 소감을 통해 “유아교육의 현실을 모른 채 여론재판으로 몰아가는 것은 올바른 정책이 아니다”라며 정부·여당을 겨냥한 발언을 빼놓지 않았다. 다만, 지난달 광화문 집회와 달리 “폐원하지 말자”며 “정부와 대화하고 협조할 것”이란 발언도 내놓았다. 정부의 강경한 대응과 국회에서 유치원3법 입법이 무산된 상황을 고려해 수위조절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덕선 이사장은 그동안 ‘한유총의 입’ 역할을 하며 정부·여당과 대립각을 형성해왔다. 심지어 국감 증인으로 출석해서도 자신의 주장을 굽히지 않았다. 자유한국당마저 받아들이지 않은 사유재산론을 꾸준히 주장하고 있는 그다. 취임 소감에서 다소 유화적인 발언이 나오기도 했지만, 한유총과 정부·여당이 향후 더욱 깊은 갈등에 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당초 예고했던 한유총 실태조사를 12일 착수했다. 이덕선 비대위원장의 자격 논란과 최근 불거진 자유한국당 쪼개기 후원 의혹은 물론, 광화문 집회 당시 강제동원 의혹, 한유총 서울지회장에 대한 협박 논란 등을 꼼꼼히 따져보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설립허가 취소도 고려할 것”이라며 조사 결과에 따라 단호한 조치를 예고했다.

공식적으로 이덕선 체제가 출범한 한유총이 향후 어떤 행보를 보이게 될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