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원내정책회의에서 김관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20일 자유한국당으로 복당한 이학재 의원의 국회 정보위원장직 논란에 대해 "오늘을 마지막으로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선거제도 개혁안인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과 유치원3법 처리, 청와대 특별감찰반 논란에 대한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 등 복잡한 정국을 눈앞에 두고 불필요한 논쟁으로 소모전을 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정보위는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당시 교섭단체 간 합의에 따라 제3당인 바른미래당이 맡기로 한 자리"라며 "바른미래당의 몫이지, 정치인 개인의 전리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국회의원으로서 품격과 원칙, 정치적 도의를 지켜주길 바란다. 욕심을 버리고 양심을 회복하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한국당을 향해서도 "만약 교섭단체 간 합의정신, 정당 간 정치적 신뢰와 도의를 깨면 앞으로 정치에 어떤 신뢰를 기대할 수 있겠나"라며 "이 문제는 의원 개인의 정치도의상 문제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교섭단체 간 문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의 정보위원장직을 놓고 바른미래당은 물론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등 다른 정당들도 비판행보에 가세하고 있다. 이에 한국당은 다소 조심스러운 반응이지만, 당적 이동 때 상임위원장직을 갖고 간다는 기존의 관례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20대 국회에 들어와서 당적을 변경했다고 해서 상임위원장직을 내려놓은 적은 없다"며 "상임위원장은 국회에서 선출한 직으로 그동안 상임위원장을 내려놓지 않았던 게 관행"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보위를 둘러싼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갈등이 장기화될지는 의문이다. 바른미래당의 우선순위 현안은 연동형 비례제 도입인데, 이를 위해서는 한국당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다. 또한 청와대 특별감찰반에 대한 국회 운영위 개최를 주장하고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도 한국당과의 공조를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