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가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둘러싼 정부여당과 자유한국당의 강대강 대치 구도 속에서 이렇다 할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한국당은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 수사관이 작성했다는 첩보 보고서 내용을 연일 공개하며 압박하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김 전 수사관의 폭로를 '자신의 비위행위를 덮기 위한 불법 및 개인의 일탈행위'라며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경질과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 등을 요구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있지만, '훈수'에 그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당은 지난 21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가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공모 과정에서 김태우 당시 특감반원으로부터 김상균 이사장의 비위 첩보를 보고받고도 이를 묵살하고 임명을 강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김 이사장의 임명 배후에 정권 실세가 있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청와대는 "비위 혐의를 철저히 검증한 결과 사실로 확인되지 않았고, 증거도 없어 임명 절차를 진행했다"고 일축했다. 이 외에도 민주당은 김 수사관의 첩보 보고서 폭로에 대해 정치 공세 및 자신의 비리를 덮기 위한 행동으로 보고 있다.

바른미래당도 한국당의 공세에 가세하는 모습이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지난주에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 같은 핵심 측근에 대해 읍참마속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했다"며 "김 전 수사관과 청와대·여당, 야당이 엉켜 싸우는 모습이 목불인견"이라고 여야를 싸잡아 비판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도 청와대 특감반 논란을 놓고 국회 운영위 소집을 요구했다.

그러나 한국당이 첩보보고서 목록 등 자료를 통해 공세를 펼치는 것과 비교하면 무게감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또한 운영위를 소집해도 청와대 민정수석은 참석하지 않는다는 관례가 있어 실효성에도 의문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이는 여론조사 지지도로도 유추할 수 있다. 24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리얼미터'가 발표한 정당 지지도에 따르면 민주당과 한국당은 각각 1.0%p, 1.3%p 오른 반면 바른미래당은 1.4p% 하락했다. <조사기간 12월17~21일. 조사대상 전국 성인 유권자 2,513명. 응답률 7.0%.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2.0%p. 기타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