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 "앞장서겠다"고 강한 의지를 내비쳤지만, 이에 대한 민주평화당의 평가는 야박하다. 이는 민주당이 말하는 선거제도 개혁이 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이 요구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와 거리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어제 민주당이 선거제와 관련해서 당론을 정했다. 비례성, 대표성 강화는 하나마나한 소리"라며 "이해찬표 선거제 개혁과 문재인표 선거제 개혁의 온도차가 너무 크다"라고 진단했다.

아울러 "민주당이 비례성과 대표성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선거제 개혁의 역사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개혁에 대한 열정이 식었거나 본인이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기득권 세력화돼 있거나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대통령은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의지를 밝히면서 동영상 녹화까지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는 방송 테이프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민주당은 의원총회가 끝난 후 '과감한 선거제도 개혁을 바라는 민주당 의원 일동' 명의로 입장문을 발표했다.

민주당이 입장문에서 밝힌 선거제도 개혁 방향은 총 세 가지로 ▲비례성과 대표성 강화 국회개혁·정당개혁과 동시에 선거제도 개혁 민주적 공론을 거친 합의 등이다. 구체적으로는 지역대표성과 국민대표성의 균형을 통한 대표성의 질 향상, 공천제도 개혁 등을 거론했다.

다만 민주당의 선거제 개혁에 대한 의지와 별개로 선호하는 개혁안은 야3당이 바라는 연동형 비례제와 거리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가 여야 5당 합의문 1항인 '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적극 검토한다'에 대해 '검토에 합의한 것'이라고 언급했던 것도 야3당이 지적하는 부분이다.

정 대표는 "2019년에도 선거제 개혁 쟁취를 위해서 당의 운명을 걸고 싸우겠다"며 "그들을 일깨우고 한국 정치를 가치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해서 2018년, 우리는 성과는 성과대로 미진한 것은 미진한대로 반성하면서 함께 뭉쳐 정진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