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관련한 사안에만 유독 '침묵'하는 분위기다. 현재 한국당은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추천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과 관련한 사안에만 유독 '침묵'하는 분위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사안에 유독 입을 닫고 있다. 광주시민 학살 주범으로 지목되는 전두환 전 대통령이 한국당 전신인 민주정의당 출신이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5ㆍ18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 출범에 사실상 제동을 걸고 있다.

당초 7일까지 민주화운동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선정을 마치기로 했지만 이날 오전 나경원 원내대표가 “조금 더 조율하기로 했다”면서 위원 추천 시기를 늦췄다. 그는 이날 오전 비상대책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선정 여부를 묻는 질문에 “오늘까지 의견을 모았는데 내부 이견이 많이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지난 3일과 4일, 나 원내대표는 두 차례에 걸쳐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선정 기한을 “7일까지”라고 못박았다. 또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 선정에도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그럼에도 나 원내대표는 7일 ‘내부 이견’을 이유로 미뤘다.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진상조사위원회는 지난해 9월 14일 시행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에 의해 출범하는 조직이다. 지난해 3월 특별법이 국회에서 통과된 이후 여야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 추천에 나섰다.

7일 현재 한국당을 제외한 더불어민주당과 바른미래당은 진상조사위원 추천을 마친 상태다. 이 때문에 특별법이 시행된 지 4개월여 째 진상조사위원회가 출범조차 하지 못했다.

이를 두고 민주평화당은 7일 논평에서 “한국당이 5·18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세력과 같은 대열에 서 있다고 규정하지 않을 수 없다. 차라리 5.18진상규명작업에서 공개적으로 손을 떼라고 권유하고 싶은 지경”이라고 꼬집었다. 김정현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이 핑계 저 핑계 대면서 하국당이 5·18진상규명 위원 추천을 미룬 것이 한 두번이 아니다”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 ‘민주주의 아버지’ 비판에도…한국당만 ‘침묵’

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사안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건 이 뿐만이 아니다. 한국당은 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 학살 주범으로 지목된 전두환 전 대통령을 두고 ‘민주주의 아버지’라는 발언이 나온 데 대해 주요 정당과 달리 침묵했다. 반면, 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정의당 등은 발언의 주인공인 전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씨에 대해 비판하는 논평을 냈다.

한국당은 이순자 씨의 발언에 대해 “논쟁을 삼을만한 이야기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일제히 비판했던 주요 정당의 입장과 온도 차가 있는 표현이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3일, 논란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미 공직을 떠난 분이고, 부부 간에 남편에 대한 평가인데 그걸 가지고 문제삼을 것이 되는가”라고 답했다.

김 비대위원장의 이 같은 인식은 사실상 문제의 발언에 대해 주요 정당들이 ‘침소봉대(針小棒大·작은 일을 크게 부풀려 말하는 것)’한다는 비판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결국 한국당이 5·18민주화운동 관련 사안에 대해 소극적 입장을 보이는 이유가 자당 출신 전두환 전 대통령 때문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