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비서실장이 청와대 직원들의 입단속에 나섰다. /뉴시스
노영민 비서실장이 청와대 직원들의 입단속에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노영민 신임 청와대 비서실장이 청와대 직원들의 개별적 발언이나 SNS 사용을 자제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현안과 관련한 개별적 발언이 보도되거나 알려지면, 혼선이 빚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노 실장의 자제령이 떨어진 것은 지난 14일 개최된 현안점검회의에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노 실장은 “혼선이 빚어지니 현안에 대해 사적이고 개별적인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했다. 다만 직원들의 SNS활동 등을 원천적으로 금지한 것은 아니다.

김 대변인은 “청와대는 2017년 정부 출범 직후부터 업무형 데스크톱에서 페이스북, 카톡, 트위터 등의 사용을 금지해왔다. 보안상의 이유 때문”이라며 “(노 실장은) SNS도 자기 업무와 관련되고 자기 책임 하에 하면 문제가 없으나 비공식적이고 개인적 내용은 자제해달라는 취지였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청와대가 직원들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입단속에 나서고 있음은 분명한 사실이다. 언론 소통 창구를 대변인실로 일원화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조국 민정수석이 페이스북을 자제하겠다고 최근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2기 출범에 맞춰 그간 어수선했던 분위기를 쇄신하고 공직기강을 다잡기 위한 목적으로 보고 있다. 김동연 부총리와 장하성 전 정책실장의 엇박자, 김태우 전 특감반원과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의 폭로 등으로 몸살을 앓았던 1기의 경험이 반면교사가 됐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