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22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당 차원에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22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당 차원에서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겠다는 방침이라고 전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대책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적은 대응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정치권에서는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이 주목받고 있지만, 내용적으로는 서 의원이 연루된 이른바 '사법 농단' 의혹도 그 만큼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이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2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손 의원 문제도 심각하지만, 서 의원 문제도 심각하다고 판단한다"며 "일종의 사법농단 아닌가하는 이야기도 나왔다. 그래서 내일 당 차원에서 대응할 대책위를 만들자고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권의 공세는 현재 손 의원에게 집중되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손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 및 특검 도입을 주장하고 있고,  관련 태스크포스(TF)도 구성한 상태다. 반면 서 의원의 재판거래 의혹에 대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TF는 구성되지 않았다.

내용 면에서는 서 의원의 재판거래 의혹이 부동산 투기 의혹보다 중차대하지만, 여론과 정치권의 관심은 손 의원에게 쏠리고 있다. 이는 손 의원 스스로 논란을 확대시키고, 부동산 문제가 국민 정서에 민감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야당이 재판거래 의혹과 무관치 않다는 점도 서 의원을 향한 야당의 공세가 약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서 의원 의혹을 수면 위로 드러나게 한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 공소장에는 노철래·이군현 전 새누리당 의원 등 여야, 전현직을 가리지 않고 재판거래 의혹이 불거졌다.

정의당은 서 의원에 대한 여야의 미온적 대응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회의에서 "거대 양당이 은근슬쩍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사건을 덮으려 한다"며 "대체 양당이 그동안 얼마나 재판 청탁을 해왔기에 이 문제를 덮으려고 짬짜미하고 있는 것이냐"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서 의원의) 당직 사퇴, 상임위 사보임에 그친 민주당 조치는 대단히 미흡하고, 재판 청탁이 관행이라는 해명은 정말 황당하기 짝이 없다"면서 "한국당은 서 의원을 윤리위 제소 명단에서 빼는 속 뻔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양당을 싸잡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