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은 23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국회의원 재판청탁 진상규명 태스크포스(서영교 TF)'를 구성하고, 위원장에는 채이배 의원을 임명했다. /뉴시스
바른미래당은 23일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국회의원 재판청탁 진상규명 태스크포스(서영교 TF)'를 구성하고, 위원장에 채이배 의원을 임명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우 기자] 바른미래당이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에 대해 '국회의원 재판청탁 진상규명 태스크포스(서영교 TF)'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공세에 나섰다. 바른미래당은 손혜원 의원의 목포 투기 및 이해충돌 위반 의혹도 문제이지만, 서 의원의 재판 개입 의혹 역시 '사법농단'의 여지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특히 서 의원과 함께 재판 청탁 의혹을 받고 있는 인사는 전병헌(민주당)·이군현·노철래(한국당) 전 의원인데, 바른미래당 인사가 없는 것도 당이 적극적인 공세에 나설 수 있는 근거로 해석된다.

손학규 대표는 지난 23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고 국회 예산 총액을 동결하겠다고 해도 국회의원 정수를 못 내린다고 하는 것이 국민이 보는 국회의원이다. 그런데 국회의원이 파견된 판사를 불러 재판 청탁을 했다"며 "TF를 통해 국회 스스로 자정 노력을 적극 펼쳐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서영교 TF위원장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인 채이배 의원이 임명됐다.

야권은 비슷한 시기에 터진 서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과 손 의원의 목포 투기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와 특검 도입 등을 주장하고 있다. 다만 한국당은 서 의원보다는 손 의원에 집중하고 있는데, 재판청탁 의혹에 한국당 인사도 함께 연루됐기 때문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바른미래당은 당 차원의 TF가동과 함께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개최를 통한 서 의원의 징계도 요구하고 있다.

이종철 대변인은 지난 21일 논평을 통해 "서 의원은 국회 법사위원회 위원으로 4년간 있으면서 사법부의 일탈을 감시하고 막지 못한 책임을 느껴야 하는 장본인인데, 정반대로 본인이 바로 사법농단의 당사자임을 드러내고 말았으니 국민들은 참으로 어처구니가 없다"며 "임종헌 전 법원행정처 차장의 공소장에 적시된 '재판 거래' 당사자로서 서 의원을 내버려둔다면 공명정대한 법집행이라고 할 수 없다. 국회는 당장 윤리특별위원회를 개최해 서 의원을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