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5시40분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건일제약 영업사원 퇴사 압박 주장 청원글. /국민청원게시판 캡처
14일 오후 5시40분 기준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올라온 건일제약 영업사원 퇴사 압박 주장 청원글. /국민청원게시판 캡처

[시사위크=조나리 기자] 건일제약이 영업사원 집단 부당해고 추진 의혹에 휩싸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건일제약이 영업사원 19명에 대해 무리한 영업실적을 요구하고, 미달성 시 퇴사를 강요했다는 글이 올라왔다. 반면 건일제약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제약업계 리베이트 근절이 최근 수년간 최대 화두인 가운데 여전히 내부에서는 변화가 요원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오너 사익 위한 부당해고” vs “해고 계획 없어”

지난 13일 국민청원게시판에는 ‘정규직 영업사원 19명을 무더기 불법 부당해고시키려 하는 악덕기업 **제약을 규탄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건일제약 영업사원이라고 밝힌 A씨는 “현재 건일제약에서 비상식적인 일이 일어나고 있다”면서 “19명의 정규직 영업사원을 불분명한 이유로 부당해고 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초에 회사가 이들 19명에 대해 단기간(3월 말까지) 내 달성 어려운 무리한 실적목표를 부여했다”면서 “달성하지 못하면 그만두라고 구두로 해고협박을 했다”고 말했다.

A씨에 따르면 청원글을 올린 당일 건일제약은 이들 19명을 상대로 본사 2층에서 교육을 실시했다. A씨는 “해고 목표 인원들을 ‘부진자’라고 칭하며 부진자 대상 교육을 시켰다”면서 “업무능력 향상 목적이 아닌 모멸감을 주고 퇴사를 유도하기 위한 인권침해 교육이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교육에서 사측은 일부 직원들에게는 대놓고 사직을 권하거나 “2분기까지 시간을 주겠다”는 등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보도에 따르면 건일제약은 단독대표 체제로 돌아선 김영중 사장이 예산절감을 위해 올해부터 실적 저조 지역의 영업 인력을 줄이고 관할 지역 통합을 추진했다.

현재 건일제약의 영업사원은 200여명 정도로, A씨의 주장대로 19명이 해고될 시 10% 인력을 감축하는 셈이 된다.

A씨 또한 내부 영업조건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예산의 상당수준이 삭감됐음에도 직원들은 열심히 일하고 있고, 해고를 당할 정도로 부진한 실적을 내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심지어 이 중에는 입사 1년도 되지 않은 직원도 있다”면서 “위로금을 주며 희망퇴직을 받는 것도 아니고 오로지 오너 수익을 위한 부당해고”라고 사측의 행태를 비난했다.

반면 사측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건일제약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특정 사원들에게 무리한 실적을 부여한 사실도 없고, 미달성 시 퇴사하라는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면서 “13일 교육은 매년 직급에 관계없이 영업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업무 교육이었다”고 해명했다.

교육 대상자가 19명으로 특정된 기준이 뭐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은 인사팀에서 선별한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알지 못한다”면서 “해고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