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검찰총장실에서 문무일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자유한국당 제공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6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 검찰총장실에서 문무일 검찰총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 자유한국당 제공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검찰 통제 의혹을 주장하며 대검찰청 검찰총장실에서 집단 농성을 벌였다. 한국당은 자당이 고발한 사건에 대해 검찰이 소극적으로 수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3권 분립과 민주주의의 기초를 정면으로 훼손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26일 대검찰청을 찾아 의원총회를 열고 4시간 넘게 검찰총장 접견실에서 문무일 검찰총장을 기다렸지만 문 총장은 나타나지 않았다. 나 원내대표는 “지금 검찰의 수사가 제대로 되고 있는지에 대한 심한 의문이 있다”며 “이 수사가 이렇게 지지부진한 것은 ‘검찰이 결국 축소수사, 쪼개기 수사에 앞장서고 있는 것 아니냐’ 제대로 된 수사를 해달라는 것을 촉구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조국 수석이 수사 통제를 시도했다는 주장도 펼치고 있다. 나 원내대표는 “(조 수석이 일부 청와대 출입기자들과 만나) ‘김태우 특감반 관련된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주임검사가 통제가 되지 않는다’고 발언했다. 그러면 그동안 민정수석이 검찰수사를 통제해 왔는지, 과연 검찰은 어떤 지휘감독을 받아왔는지, 어떤 통제를 받아왔는지 밝혀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다만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확인해보니 사실무근이다. 이런 말을 한 적이 전혀 없다고 한다”며 “가짜뉴스에 기반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행태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민주당은 법제사법위원이 배석한 긴급 간담회를 열고 “제1야당이 검찰 수사가 자기 마음에 안 든다는 이유로 검찰총장실을 점거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건 법치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자 검찰이 한국당 요구대로 해야 한다는 겁박행위”라고 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27일 논평을 내고 “기상천외한 안하무인 행태에 혀를 차게 된다”며 “한국당은 무분별한 정치 공세와 부당한 검찰수사 개입을 즉각 중단하라. 전당대회 전날까지 볼썽사납게 대검찰청에서 점거 농성을 벌이며 네거티브 공세와 노이즈마케팅에만 열을 올리는 자유한국당의 처지가 분노를 넘어서 그저 딱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