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체제'로 구성된 이후 당 사무총장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 등 주요 당직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황교안 대표 체제'로 구성된 이후 당 사무총장과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 등 주요 당직 인선에 관심이 쏠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황교안 대표 체제가 된 자유한국당의 새 지도부 구성에 관심이 쏠린다. 당대표가 직접 임명하는 사무총장이나 여의도연구원장은 2020년 총선 공천권 행사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황교안 대표의 당직 인선에 따라 총선 구상 로드맵도 엿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황교안 대표는 28일, 당직 인선과 관련해 “당직은 어떤 게 중요하고 어떤 게 중요하지 않다고 할 수 없다. 당의 보직이라는 것은 법제화 된 것도 있고 탄력적으로 운영되는 것도 있다”면서 “(당직 인선을 마무리하는) 시간은 말하기 어려운데, 급한 것은 빨리 하고 다양한 검토가 필요한 것은 차근차근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당 살림을 관장하는 사무총장 인선 시기와 관련해 “중요하다. 빨리하겠다”고 답했다.

황 대표는 구체적인 당직 인선 기준을 ‘역량’이라고 밝혔다. 당내 통합을 염두에 둔 듯 그는 계파·지역 안배 가능성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황 대표는 “역량을 기준으로 걱정하는 것처럼 적정한 계파랄까, 그런 것은 없다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한국당이 강한 야당, 일하는 야당, 싸워 이기는 야당이 될 수 있기에 가장 적합한 인물을 잘 선임해서 하겠다”고 했다.

한국당 안팎에서는 당 사무총장, 대표 비서실장, 조직부총장 등 이른바 요직의 경우 황교안 대표와 가까운 인사가 인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현역 의원 가운데 황 대표와 가까운 인물로는 추경호·박완수 의원 등이 꼽힌다. 여기에 윤상현 의원도 전당대회 당시 황교안 캠프에 합류한만큼 당직에 인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황 대표의 ‘총리실 인맥’이 당직 인선에 포함될 지도 관심이 모아진다. 심오택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과 이태용 전 총리실 민정실장, 오균 전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 등은 황 대표의 야인시절부터 함께한 인사다. 이들은 전당대회 기간 캠프에서 정책과 메시지를 관리하며 전당대회 승리에 공헌한 인사로 꼽힌다. 다만 전당대회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갈등 해소 차원에서 당내 통합도 필요하기 때문에 ‘탕평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