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6일,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 석방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6일, 이명박 전 대통령 보석 석방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6일, ‘보석’으로 풀려난 데 대해 정당별로 반응이 달랐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는 이 전 대통령 보석 석방에 대해 ‘이해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보석에 대해 “고령과 병환을 고려할 때 다행”이라고 했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보석을 조건부로 허가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교안 대표도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께서 몸이 많이 편찮으셨다는 말을 전해 듣고 정말 마음이 아프다. 지금이라도 (보석된 게) 다행”이라며 “(이 전 대통령이) 건강관리를 잘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논평에서 “법원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국민적 실망이 큰 것도 사실”이라고 꼬집었다. 이재정 대변인은 “항간의 실소를 자아냈던 탈모와 수면무호흡증, 위염 등 질환이 보석 사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은 다행”이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도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해 “다스(DAS) 자금을 횡령하고 뇌물을 받은 혐의로 중형을 선고받은 당사자”라며 “(이 전 대통령은) 구치소에서 석방됐다고 기뻐하지 마라. 국민의 눈에는 보석제도가 불공정하게 운영된다는 비판이 있다”고 꼬집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각각 논평을 내고 이 전 대통령 보석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문정선 평화당 대변인은 “국민의 울화병 지수가 높아졌다”고 비판했고,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봐주기 석방’으로 규정한 뒤 “재판부와 보석제도에 대한 불신만 키울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