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회 행안위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회 행안위에 출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이 출생지를 표시하지 않은 청와대의 개각명단 발표에 불만을 표시했다. 굳이 출생지를 감출 이유가 없었다는 게 김부겸 장관의 생각이다. 야권은 문재인 정부가 지역편중 인사라는 비난을 피하기 위해 출생지 대신 출신고등학교만 기재해 ‘눈속임’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14일 오후 국회행안위 질의에 나선 윤재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번 개각에 포함된 7명의 장관 중 TK 출신은 한 명도 없다. 지역언론에서는 (정부가) 정략적으로 고립화한다고 나온다”고 지적했다. 김부겸 장관도 같은 TK 출신으로서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느냐는 취지였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한국에서 인사에 늘 그런 평가가 엇갈리기 마련이다. 그래도 한 국가의 인사를 그런 잣대를 들이대 비판하는 것은 조금 지나치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만 “늘 하던 방식이 아닌 출신고별로 발표하는 발상은 누가 했는지 모르지만, 상당히 치졸하다고 생각한다”며 청와대를 정면 비판했다.

앞서 8일 청와대는 7개 부처 장관급 인사교체 명단을 발표하면서 출생지를 제외한 ▲한글이름 ▲한자이름 ▲영문명 ▲출생연도 ▲고등학교 이상 학력 ▲경력만 표기했다. 이전까지 출생지를 포함한 것과 비교하면 다소 이례적인 모습이었다. 야권에서는 지역편중을 가리기 위한 꼼수라는 비난이 나왔다.

실제 출신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보면 장관 7명의 지역은 서울 4명, 인천 1명, 경북 1명, 강원 1명이다. 하지만 출신지 기준으로 바꾸면 서울 1명, 호남 3명, 경남 2명, 강원 1명이 된다. 민주당의 지역적 기반인 호남과 동진정책 핵심인 경남을 배려한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온 배경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출생지로 지역을 따지는 것은 불필요한 논란이라는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개각명단을 발표하면서 “우리 사회의 지연 중심 문화를 탈피해야 한다는 데 사회적 공감대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출신지역이라고 하는 것이 객관적이지도 않다. 그곳에서 태어나 오랫동안 성장해온 사람이 있는가하면 그야말로 출생만 하고 성장은 다른 곳에서 해온 분들도 많다. 더 이상 불필요한 논란을 끌지 않기 위해 고등학교 중심으로 발표를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이런 원칙과 기준이 계속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