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 뉴시스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장관 후보자 7인 전원을 ‘부적격’으로 판단내리면서 여당 내부에선 인사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하기 위한 전략으로 일부 후보자의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고려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7인 전원에 대해 청문보고서 채택이 무산되는 초유의 상황은 피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사흘 동안 7명의 인사청문회가 있었다.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이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다고 생각된다”면서도 “그런데 한국당이 7명 후보자 모두에 대해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한 것은 과도한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적격이든 부적격이든 청문보고서에 의견을 담아서 의사표명을 해야 된다”고 덧붙였다.

홍 원내대표가 “청문회 과정에서 국민이 보시기에 부족한 점이 있는 후보들도 있었다고 생각된다”고 언급한 것은 추후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 과정에서 국민적 여론이 좋지 않은 일부 후보자에 대한 ‘전략적 포기’ 가능성을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청문보고서가 채택되지 않더라도 장관 임명을 강행할 수 있지만, 이번처럼 장관 후보자 전원의 보고서가 미채택된 채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의 반발과 여론에 대한 정치적 부담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여당으로서 이에 대한 출구전략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은 김연철 통일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이외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부적격’이란 판단 하에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추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