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왼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여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다. / 뉴시스
박영선(왼쪽)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와 김여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이 난항을 겪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장관 후보자 7명 중 2명이 낙마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나머지 5명 후보자들에 대해서는 국회에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돼야 한다며 야권의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청문보고서 채택 논의가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채택해야 하는 마감시한인 1일에도 여야는 5명 장관 후보자를 둘러싸고 ‘강 대 강’ 대치를 이어갔다. 여당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각각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로 낙마한 만큼 나머지 후보자는 관철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야당은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사퇴 요구와 함께 청와대 인사 검증 라인인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에 대한 경질도 촉구하고 있다.

민주당은 진영 행정안전부·문성혁 해양수산부·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박영선·김연철 장관 후보자 5인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이 모두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는 이제 더 이상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정치 공세를 해서는 안 된다”며 “부적격이라고 판단되는 후보에 대해서는 그 의견을 분명히 인사청문회 보고서에 반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청문보고서 자체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5명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가 인사청문회법 규정에 따라 통과 될 수 있도록 야당이 협조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후보자의 국무위원직 수행의 자질과 역량은 해당 상임위에서 판단해야 할 문제로, 다섯 명의 후보자 모두 청문회 과정에서 국무위원직 수행에 정책적 자질과 역량을 갖춘 것으로 드러났다”며 “김연철·박영선 후보자의 사퇴뿐만 아니라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의 경질과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까지 요구하는 것은 어떻게든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아 흠집을 내려는 정치공세”라고 비판했다.

◇ '정쟁' 그 이상의 의미

민주당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인한 사퇴, 장관 후보자 2명의 낙마가 이어지자 이 이상의 악재를 차단해 어수선한 당 안팎 분위기를 수습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4·3 보궐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장관 후보자의 추가 낙마가 있을 경우 선거 이후 정국 주도권을 한국당에 내줄 수밖에 없다는 판단에서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에게 따로 전화를 해 낙마한 2명을 제외한 5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전원 장관 후보자를 ‘부적격’으로 결론 내렸지만, 청문보고서에 ‘적격’과 ‘부적격’ 의견을 병기하는 방식으로 보고서를 채택해달라는 것이다. 그만큼 이번 인사가 더 이상의 잡음 없이 처리돼야 한다는 민주당의 의지가 보인다는 관측이다.

설훈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통일부 장관으로서는 남북 관계를 잘 이끌어내야 되기 때문에 이념적 유연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하는 것이 좋겠다 생각하고, 중소기업부 장관을 맡는 박영선 장관 후보자 입장에서는 과거에 인사 청문회 위원장도 했었기 때문에 장관으로서 국민 눈높이를 볼 때 ‘박영선 장관 좋다’ 아마 이렇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라며 “(국정 운영)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장관으로서 이 정책을 집행해 나가면 수월하게 정리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YTN 라디오 인터뷰에서 “김연철 후보자의 경우에는 자신이 과거 했던 말들이 문제가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청문회 과정에서 굉장히 적극적으로 사죄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며 “그런 부분을 감안했을 때 두 후보에 대해서 한국당이 주장하는 자진사퇴라든지 지명철회는 좀 지나친 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청문보고서 채택은 1일까지 마무리돼야 하지만, 국회가 청문보고서 채택을 이날까지 마치지 못할 경우 대통령은 10일 이내에 청문보고서를 채택해달라는 재송부 요청을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오는 11일이 청문보고서 채택 최종 시한이 된다. 때문에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채택을 놓고 여야 대치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