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강하게 반발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강하게 반발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3일,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강하게 반발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한마디로 협치를 거부하고 국회를 무시하고 윽박 지르겠다는 모습”이라고 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대통령이 국민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있는지, 야당과 협치하려는지 의심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2일)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이에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문제인사 관련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문 대통령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반발했다.

나 원내대표는 “일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청문보고서를 채택하며 국정에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표시하고 약속했음에도 어제(2일) 재송부 요청을 한 것은 대통령과 청와대가 국회에 호통치고 국민에게 호통치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말 야당으로서 국정에 협조해주고 싶고 (국정) 책임을 공유하고 싶은 야당으로서는 어이가 없다. (앞으로) 국회와 여러 (현안) 논의가 많아야 하는데 과연 협조할 수 있겠나”면서 박영선·김연철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청와대에 요구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재인 정부 2기 내각 개각 과정에 대해 비판하며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경질을 문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그는 “이번 개각은 두 번 이상의 충분한 검증 시간이 있었다. 그 정도 기간이면 일반 기업의 말단 직원에게 알아보라고 해도 청와대 검증 결과보다 나았을 것”이라며 “청와대는 조국 민정수석의 무능에 대해 언제까지 핑계만 삼을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인사 검증 실패에 대해) 구차한 변명과 핑계가 아니라, 책임을 져야 할 문제”라며 "청와대 인사검증 무능과 무책임은 2년간 충분히 보여줄 만큼 보여줬다. 대통령에게 청문회 재송부 요청을 거둘 것과 민정수석을 경질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