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세모 정치'가 내년 총선 대비 차원에서 중도 외연 확장하는데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 뉴시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세모 정치'가 중도 외연 확장의 걸림돌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세모 정치’가 한국당의 중도세력 외연확장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분석이 제기됐다.

지난 전당대회에서 애매모호한 답변만 하는 데 대해 ‘황세모’라는 별명이 붙으면서 '세모 정치'라는 말이 태동했다. 당대표가 된 뒤 야성(野性)을 드러내며 별명은 잠시 잊혀졌으나, 최근 5·18민주화운동 망언 당사자 징계 과정에서 다시 회자됐다.

황교안 대표는 5·18 망언 논란 때문에 당 윤리위원회로부터 ‘당원권 정지 3개월’ 징계가 내려진 김순례 최고위원의 최고위원직 박탈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불거진 망언 논란 이후 71일만인 지난 19일 징계 결정이 내려졌지만, 집행을 미루는 분위기다. 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가 ‘태극기 세력’을 의식해 사실상 징계를 뭉개는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황 대표는 징계에 따른 최고위원직 박탈 여부에 대해 “향후 추가 논의를 할 것”이라는 원론적 입장만 밝혔다. 그는 지난 22일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김 최고위원은 당원권 정지 3개월이 있어서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징계 결정 시기를 묻는 질문에도 “(당 내부에서 다양한) 주장들이 있고, 당헌·당규도 있다. 계속 논의하고 협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애매모호한 답변 때문에 ‘황세모’가 다시 회자됐다. 한국당의 5·18 망언 징계는 ‘중도세력 외연 확장’ 과제를 수행할 수 있을지를 판단하는 하나의 시험대로 꼽혔다. 문제는 황 대표의 ‘세모 정치’로 징계 자체가 유야무야 되면서 외연 확장의 한계가 드러났다는 평가다. 징계가 불투명해지면서 5.18 망언 논란으로 생긴 ‘극우 편향’ 이미지 극복 가능성도 덩달아 낮아졌기 때문이다.

황 대표는 그동안 이미지 극복 차원에서 세월호 참사 망언 논란에 사과한 뒤 당 윤리위원회 징계를 지시하고 일반인 희생자 추모식도 참석했다. 하지만 ‘세모 발언’으로 다음 달 18일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 참석까지 예고한 황 대표의 진정성이 의심받고 있다.

황 대표의 ‘세모 정치’가 논란을 키운 것은 처음이 아니다. 전당대회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당성을 묻는 입장에 “세모로 하고 싶었다”는 발언이 시작이었다. 당시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태극기 세력 포용과 중도 외연 확장 사이에서 고민하다가 ‘고심끝에’ 나온 답변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오세훈 당시 후보도 “(탄핵 국면에서)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누릴 것은 다 누리고 지금은 태극기 세력의 표를 의식하고 하고 있는데 이는 소탐대실”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