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외교부 직원들에 대해 보안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청와대가 외교부 직원들에 대해 보안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외교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통화 기록 등을 확인하는 보안조사를 실시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 지난 9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의 기자회견이 원인일 것으로 추정된다. 강효상 의원은 “자신이 파악한 정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잠깐이라도 한국을 방문해달라고 설득했다고 밝힌 바 있다. ‘5월 말’로 방문 시점도 특정했다.

청와대는 “사실무근”이라며 강 의원의 기자회견 당일 즉각적으로 반박했다. 고민정 대변인은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방한 형식, 내용, 기간 등은 전혀 사실이 아니고 확정된 바 없다”며 “강효상 의원은 무책임함 뿐 아니라 외교 관례에도 어긋나는 근거 없는 주장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결과적으로 강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은 틀린 셈이 됐다. 청와대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6월 하순 일본에서 개최되는 G20에 맞춰 한국을 방문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시기와 방문형식, 세부일정, 한미정상회담 의제 등은 현재 조율 중이다. 청와대는 확정 되는대로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와 별개로 외교부 직원을 상대로 왜 보안조사를 실시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남는다. 강 의원의 기자회견 내용이 처음부터 ‘사실무근’이었다면 굳이 외교부 직원들에 대한 감찰활동을 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정보유출’에 대한 책임을 외교부로 떠넘기는 게 아니냐는 의심도 나온다.

청와대는 말을 아꼈다. 22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사실무근이라고 해놓고 유출자를 색출한다는 보도에 대해 자세한 사실관계를 설명해달라’는 질의에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며 “진행 여부도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 양해해달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