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라이프생명이 부진한 장애인 고용률로 아쉬움을 사고 있다. /메트라이프 홈페이지 갈무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메트라이프생명이 장애인 고용 면에선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메트라이프는 “지원자수가 워낙 적어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지만 그간 사회공헌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보여온 점을 감안하면 아쉽다는 평가가 적지 않다. 

◇ 3년 연속 장애인 고용의무 불이행 

메트라이프생명은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은 외국계 생명보험사다. 1989년 한국에 진출한 메트라이프생명은 국내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이 회사는 2018년 기준 수입보험료 3조2,000억원, 자산 20조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1,266억원을 거뒀다.  

국내에서 많은 수익을 내온 메트라이프생명은 사회공헌활동이 활발한 곳으로 통한다. 메트라이프생명은 2005년 국내에 진출한 외국계 생명사로서는 최초로 사회공헌 공익재단을 설립했다. 이 재단을 통해 소외계층 지원, 봉사활동, 기부, 문화예술 지원 사업을 다양하게 펼쳐왔다. 

그럼에도 아쉬운 부분은 있다. 바로 ‘장애인 고용’ 문제다. 메트라이프생명은 지난해에도 ‘장애인 고용의무 불이행’ 명단에 올라 체면을 구겼다. 

지난해 12월 고용노동부가 공개한 ‘장애인 고용의무 불이행 기관 및 기업 명단’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 메트라이프 전체 직원 558명 중 장애인 직원은 1명에 그쳤다. 그해 의무고용률을 충족시키기 위해선 16명의 장애인을 의무 고용해야 했지만 이를 지키지 못했다. 이에 따라 장애인 고용률도 0.18%에 그쳤다.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상시 인력 50인 이상)은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 따라 일정 비율의 장애인 노동자로 의무 고용해야 한다. 올해부터 장애인 의무고용률은 공공의 경우 전체 정원의 3.2%에서 3.4%로, 민간은 2.9%에서 3.1%로 올랐다. 

◇ 메트라이프생명 “지원자가 적어, 고용 확대 쉽지 않아” 

이같은 의무고용률을 지키지 못하면 벌금 성격의 고용 분담금을 납부해야 한다. 또 고용노동부는 장애인 고용의무를 불이행한 공공기관 및 민간기업 명단을 공개해 고용을 독려하고 있다. 메트라이프생명은 3년 연속 ‘장애인 고용 의무 불이행 기업’ 명단에 이름을 올려 빈축을 샀다.

메트라이프생명 측은 “고용을 늘리고 싶지만 현실적인 어려움이 많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장애인 고용 문제는 많이 고민을 하고 있는 이슈”라며 “장애인 취업 지원 단체에 채용 정보를 오픈하는 등 여러 노력을 해왔지만 지원 자체가 적어 고용 확대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내부 사무직군의 채용 지원을 장려하고 있지만 보험 분야가 어렵다는 선입견 때문인지 지원자가 많지 않은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설계사 중심으로 채용을 하는데다 인력구조상 채용 규모가 많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전했다.  

메트라이프생명 관계자는 “장애인 고용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선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며 “장애인 취업을 지원해주는 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채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