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안보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북한 어선 관련 정경두 국방부장관의 사퇴와 해상경계 실패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 / 뉴시스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안보의원총회에서 나경원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북한 어선 관련 정경두 국방부장관의 사퇴와 해상경계 실패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피켓팅을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지난 15일 북한 목선이 동해 북방한계선(NLL)을 넘어 정박한 사건에 대한 국방부의 책임을 묻고 정경두 국방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정 장관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군의 경계 작전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해 책임져야 할 관련자들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문책하겠다”며 직접 사과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내고 “군은 이번 사건을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은폐했다”며 “대한민국 국방이 이토록 허술했던 적이 있었는가. 안보의 구멍 정도가 아니라 안보의 공백상태다. 국민들께 이제와 설명하겠다고 하지만 이미 거듭된 거짓말에 신뢰는 추락했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 들어 대한민국 안보가 안으로 부터 무너져 내리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며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의 평화지상 행보에 대북경계 안보태세가 들어설 자리가 있기는 한가. 군의 수뇌마저 대통령의 의중을 좇아 북한 심기 거스르지 않는 것에 최우선을 두고 있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사과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60만 군의 수장답지 못하다. 어떻게든 자리보전해 보려는 노회함만 비칠 뿐”이라며 “‘만에 하나’가 허용되지 않는 안보의 중책을 무능과 거짓말 장수에게 맡길 수는 없다. 정경두 국방부장관은 사죄가 아니라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도 이종철 대변인 명의로 논평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명해야 하며, 국방부 장관은 즉각 경질해야 한다. 또한 국회 국정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 장관 사퇴 외에 문 대통령의 직접 해명과 국회 국정조사까지 제안한 것이다.

이 대변인은 “국민들이 주목하고 있는 국방부 장관은 처음부터 국민이 받은 충격과 너무나 거리가 있는 ‘유체이탈 화법’으로 더더욱 불신을 키워왔다”며 “국민들은 장관을 보고 있는데 장관은 부하들을 보고 있었다. 장관의 책임 있는 말을 듣고자 하는데 ‘책임 통감’은 고사하고, 부하들 탓으로 돌릴 채비만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