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가 어두운 인공동굴로 꾸며져 있던 충무로역을 새롭게 단장하면서 ‘시민안전·편리·쾌적함’ 세 마리 토끼를 노린다.
 
서울지하철 1~4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메트로는 3·4호선 충무로역의 가연성 마감재를 불연성 소재로 교체하고 장애인 화장실과 일반 화장실을 확충하는 구조변경 공사를 마쳤다(2012.12.28)고 밝혔다.
 
서울메트로는 충무로역의 인공동굴 장식이 가연성 마감재로 되어 있어 화재발생시 불에 타기 쉽고 유독가스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시민 안전을 위해 불연성 소재의 밝고 산뜻한 마감재로 교체 완료했다.
 
일반화장실은 전체를 여성화장실(65.4㎡)로 만들고 남자화장실(68.8㎡)은 다른 곳으로 옮겨 면적도 두 배 이상 넓어지고 동선도 분리돼 남성과 여성이 화장실을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민망함도 사라지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여성화장실 내에는 파우더룸도 조성하여 여성들이 화장을 하거나 옷매무새를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또한 기존 남녀 구분이 없었던 장애인 화장실을 확충하여 남녀를 구분설치함으로써 교통약자들이 부담없이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서울메트로 최순일 역사개량팀장은 “이번 공사를 통해 화재발생에 철저히 대비하는 것은 물론 시민 편의와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시민들이 달라진 충무로역을 마음껏 이용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