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발표한 ‘북한 목선 귀순 사건’ 조사 결과를 두고 ‘국민 우롱’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발표한 ‘북한 목선 귀순 사건’ 조사 결과를 두고 ‘국민 우롱’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현욱 기자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발표한 ‘북한 목선 귀순 사건’ 조사 결과를 두고 ‘국민 우롱’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오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정책회의에서 “전날(3일) 국방부 합동조사단이 발표한 내용은 말장난과 책임회피로 이뤄진 ‘국민 우롱’이었다”며 “군 수뇌부는 내부 협의 하에 경계 작전이 정상적으로 진행됐다고 거짓브리핑을 결정했고, 청와대 국가 안보실 이를 묵과했다고 한다.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권이 주장한 정부 당국의 사건 은폐·조작 사실이 만천하에 드러난 것이다”고 했다.

이어 “국방부가 내린 결론은  황당하기 짝이 없다”며 “거짓브리핑을 지시하긴 했지만 은폐·조작은 없었다고 한다. 남의 돈은 훔쳤지만 절도는 없었다는 말과 같다. 국민을 우롱하는 것인가”라고 덧붙였다.

그는 “청와대는 일관성이라도 있어야하는데 (사건 은폐·조작에) 가담한 적은 없다면서 자체 조사를 통해 김유근 국가안보실 제1차장에게 엄중경고를 내렸다고 하니 청와대와 국방부가 짜고 개그콘서트를 벌이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오 원내대표는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 실시와 사건 책임자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청와대와 국방부 합동조사단에 이르기까지 뻔뻔한 거짓말로 국민을 우롱하는 상황에서 국정조사를 미루는 상황 자체가 국민들에게 죄를 짓는 일이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조사 요청을 즉각 수용하길 바라며 정의용 안보실장과 정경두 국방부자관은 이 사건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한다. 물러나지 않고 버틴다면 다음 화살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향할 것 이라는 걸 명심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