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가능성이 제기된 데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 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가능성이 제기된 데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일, 일본 정부의 ‘화이트리스트 한국 배제 조치’ 가능성을 두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는 아베 정부의 결정이 빠르면 내일(2일)로 임박한 것으로 전해진다. 아베 신조 총리는 한일 관계의 대파국을 초래할 위험한 각의 결정을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는 세계무역기구(WTO) 체제를 위협하는 나쁜 선례”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아베 정부를 향해 “국제사회는 자유무역 질서를 뒤흔드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해 분명히 경고를 보내고 있다. 무엇보다 한일 간 이어온 자유무역을 깨뜨리고 지울 수 없는 또 하나의 상처를 남긴다”면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일본이 한국에 대한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단행할 경우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는 뜻도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와 국민은 정경 분리 원칙을 훼손하는 일본의 부당한 조치를 결코 용납하지 않는다”면서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할 경우) 대한민국은 경제 전면전으로 간주하고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하게 대응할 것을 분명히 경고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본 경제 침략 행위를 계기로 (한국은) 어떠한 경제‧기술적 압력과 부당한 보복을 결단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일본 행동에 맞서 한국에서는) ‘제2의 독립운동’인 일본에 대한 경제‧기술 독립운동이 불처럼 일어날 것”이라고 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 한일관계는 심각한 국면을 맞게 될 것”이라며 “일본의 책임 있는 자세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이 화이트리스트 배제를 강행할 경우 즉각 범정부 차원의 총력 비상대응체계를 갖추고 당정협의를 통해 관련 대책을 신속히 발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