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안보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 뉴시스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안보 의원총회에서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가 의견을 나누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최근 당내 비주류를 중심으로 당이 ‘도로 친박당’으로 회귀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데 대해 공개적으로 불편함을 내비쳤다. 당내 계파가 과거처럼 ‘친박’과 ‘비박’으로 나뉘고, 황 대표 리더십을 비판하는 기류가 나타나자 강경 대응을 한 것이다.

황 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제 머릿속에는 친박 비박이 존재하지 않는다. 인사를 비롯한 어떤 의사결정에도 결코 계파를 기준으로 삼고 있지 않다”며 “당과 당원,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의견표출이 아니라 자신들의 정치적인 이익을 위해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결코 올바른 정치 행위라고 할 수 없다. 대책 없이 지도부를 흔들고 당을 분열시킨다면 이는 총선을 망치고 나라를 이 정권에 갖다 바치는 결과만 낳게 될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는 “이 순간에도 오로지 당과 나라의 미래를 걱정하면서 묵묵히 땀 흘려 일하는 당원동지들을 생각한다면 더더욱 그런 해당행위를 용납하기 어렵다. 당을 망치는 계파적 발상과 이기적 정치 행위에 대해서는 때가 되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다. 반드시 신상하고 필벌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자신의 발언에 대해 “제가 말씀드린 게 전부다. 말 그대로 생각해주셨으면 좋겠다”고 확대해석을 피했다.

◇ 황교안 저격하면 해당행위?

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의 ‘신상필벌’ 발언의 의미에 대해 “공천에서 불이익을 주겠다는 말 아니겠느냐”고 해석하고 있다. 황 대표와 당을 향해 비판 발언을 한 이들은 대부분 비박으로 분류되는 당내 비주류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 채비를 하고 있는 현역 의원들에 대해 공천 과정에서 감점을 줄 수 있다는 일종의 ‘경고장’으로 읽힌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당은 공천 때 현역의원들의 기득권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막말·탈당 및 복당 등으로 징계를 받은 전력이 있는 이들에게 적지 않은 감점을 주는 식이다. 특히 공천안을 담당하는 당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는 ‘해당행위’를 한 인사에게 감점을 주겠다고 했다. 황 대표가 “계파적 발상은 해당행위”라고 한 부분이 심상치 않게 들리는 이유다.

‘황교안 체제’의 당 운영 상황에 대해 공개적 비판을 가한 것은 홍준표 전 대표,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 김용태·김학용·장제원 의원 등이다. 홍 전 대표는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모두가 힘을 합쳐 보수빅텐트를 만들어도 좌파 연합을 이기기 어려운 판인데 극우만 바라보면서 나날이 도로 친박당으로 쪼그라들고 있으니 국민들이 점점 외면할 수밖에 없지 않나”라고 적었다.

김용태 의원은 이날도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지난 당대표 경선 당시에 황 대표가 친박들로부터 얼마나 도움을 받았는지는 잘 모른다. 그게 중요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강을 건넜으면 타고 온 배를 버리고 볼 일을 보러 가야 되지 않겠나”라며 “황 대표가 우리당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이었던 계파 갈등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과감하게 계파를 벗어나는 행동을 해야 한다. 보수를 지지하는 많은 분들이 원하시는 건 결국 보수통합이다. 이쪽으로 발걸음을 성큼성큼 뛰어나가야 한다. 그냥 당 결속이 중요하니까 그런 일들은 나중으로 밀어놓고 하다 보니 결국은 당내 단합이 이뤄지는 게 아니라 갈등이 벌어진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