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국방부 등 일부부처 대변인실의 가짜뉴스 대응 실태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국방부 등 일부부처 대변인실의 가짜뉴스 대응 실태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국방부 등 4개 부처 대변인실의 오보 대응 상황을 점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민정수석실이 나섰다는 점에서 감찰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원칙적으로 각 부처의 대변인은 국민소통수석실 산하 국정홍보비서관이 총괄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청와대에 따르면, 민정수석실의 실태 조사를 받은 부처는 국방부, 통일부, 산업통상자원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4개 부처다.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이 지난달 말부터 착수해 조사가 현재 진행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감찰이 아니라 실태 점검”이라며 “반부패비서관실의 통상적이고 고유한 업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그간 수차례 오보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 줄 것을 각 부처에 주문한 바 있다. 특히 유튜브 등 SNS를 통해 퍼져나가는 가짜뉴스가 심각한 것으로 보고 관련법 마련도 민주당에 당부한 바 있다.

실제 지난해 문 대통령은 “허위의 정보는 표현의 자유의 보호대상이 아니다”고 했으며, 지난 13일 국무회의에서는 "엄중한 경제상황에 냉정하게 대처하되 근거 없는 가짜뉴스나 허위 정보, 과장된 전망으로 시장의 불안감을 키우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었다.

지난 16일 한국기자협회 창립 55주년 축사를 통해서도 “가짜뉴스가 넘쳐나는 세상에 진실은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진실을 향한 걸음을 멈추지 않는다면 언론의 자유는 커지고, 그 만큼 우리 공동체도 발전할 것”이라며 가짜뉴스 확산을 막기 위한 언론의 역할을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대통령이 가짜뉴스의 진원지”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심각한 경제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상황인식이 토대가 돼야 하는데,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감추기에만 급급해 불리안 내용들을 가짜뉴스로 몰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황교안 대표는 “경제위기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 오히려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기초체력은 튼튼하다는 말을 하면서 가짜뉴스가 시장불안을 키운다는 황당한 주장을 하고 있다”며 “골드만삭스를 비롯해 우리 경제가 1%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한 기관이 열 한 곳이다. 이런 경제기관들이 모두 가짜뉴스를 생사하고 있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