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국회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뉴시스
청와대가 국회의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일정 합의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여야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6일 개최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청와대가 다행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지난 2일 조국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로 상당부분 의혹을 해소했지만, 청문회를 통해 다시 한 번 국민 앞에 소명할 기회를 갖게 됐고 그 사이 제기된 새로운 의혹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다.

4일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늦게나마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게 돼 다행”이라며 “조국 후보자가 기자 간담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을 해명했다. 직접 시청하신 분들은 언론과 야당이 제기한 의혹이 대부분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 간담회를 보지 못하고 기자 간담회 내용을 왜곡한 보도를 접하신 분들은 의혹을 다 떨쳐내지 못했을 것”이라며 “조국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의혹은 물론 기자 간담회 이후 새로 제기된 의혹까지 말끔히 해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날 오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6일 하루 일정으로 조국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재송부 기한을 6일까지로 정함에 따라 당초 합의했던 2일 간 청문회 보다 하루가 줄어들게 됐다. 여야 간 대립이 첨예했던 증인문제는 법사위 간사단에서 합의해 결정하기로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인사청문회라는 국회가 해야 할 고유 책무에 대해 그동안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이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다”고 합의 이유를 설명했고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도 “인사청문회를 하는 것이 그래도 국민의 입장에서 바람직하다고 판단한다면 내일 하루 준비해 청문회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동의했다. 조 후보자 측은 이날 오후 “늦었지만 이제라도 인사청문회가 열려 다행”이라며 “인사청문회에서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히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