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전 장관의 자진사퇴 계기로 검찰개혁을 다짐하는 동시에 언론에 자발적인 개혁을 당부했다. “검찰개혁 다음은 언론개혁”이라고 외친 서초동 집회의 목소리와 같은 맥락이다.

조국 전 장관의 자진사퇴 소식 이후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검찰 개혁과 공정의 가치, 언론의 역할에 대해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됐다”면서 “검찰 개혁과 공정의 가치는 우리 정부의 가장 중요한 국정목표이며 국정과제”라며 흔들림 없는 추진을 다짐했다.

다만 “언론의 역할에 대해서는 정부가 개입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며 “언론 스스로 그 절박함에 대해 깊이 성찰하면서 신뢰받는 언론을 위해 자기 개혁의 노력을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의 의혹 보도와 관련해 속보경쟁을 위해 언론들이 검찰발 정보를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언론 내부에서도 적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보수진영은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남 탓으로 돌리고 있다며 반발했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은) 어쩔 수 없이 조국을 포기했지만 물러서지 않고 국민과 계속 싸우겠다는 말씀으로 보인다”며 “한 마디로 국민과 싸우겠다는 도전장”이라고 규정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을 통해 “정권의 응원단인 KBS와 한겨레신문에서조차 조국의 문제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다고 일선 기자들이 반발하고 있다”며 “성찰은 무능한 국정과 이해할 수 없는 아집으로 나라와 국민을 힘들게 만든 문 대통령이 해야지 왜 기자들이 해야 하나. 지금 남 탓할 처지인가”라고 문 대통령의 발언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