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당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 제보 및 선관위 고발에 따른 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손학규 당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 제보 및 선관위 고발에 따른 조사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개혁을 위한 비상행동(변혁)'은 24일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18년 10월부터 올해 2019년 7월까지 자신이 부담해야할 당비를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게 했다는 충격적인 의혹이 제기됐다"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손 대표의 당비 대납 의혹을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로 진실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변혁 측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 대표 측이 공개한 자료와 공익제보에 따르면 손 대표는 2018년 10월 30일부터 2019년 7월 8일까지 총 9회에 걸쳐 2천만 원이 넘는 당비를 복수의 타인에게 대신 납부하게 했다"며 "이는 현행 정당법과 정치자금법, 그리고 바른미래당의 당헌 당규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범법 행위"라고 주장했다.

오 원내대표는 "월 1천 원의 소액 당비를 대납한 경우에도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엄중한 처벌을 가하고 있으며 1년 간 당원 자격 정지에 처하게 된다"며 "2천만 원이 넘는 거액의 당비를 매월 주기적으로 대납한 게 사실이라면 정치자금법에 따른 책임도 피할 수 없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변혁 내부 논의과정에서 당대표가 연루된 사안이라 덮고 가자는 일부 의견도 있었지만 깨끗한 정당, 개혁정당의 기치에 부끄럽지 않게 있는 그대로 소상히 밝히고, 법과 원칙에 따라 투명하게 처리하는 게 당원과 국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결론을 내고 진상규명을 요구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비 대납 의혹이 사실이라면 현행법을 위반한 불법행위라는 사실은 차치하고라도 당의 얼굴인 당대표가 당의 위상과 명예를 실추시킨 우리나라 정당사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부패범죄일 것"이라고 했다. 이어 "공당의 대표에게는 솔선수범의 책임이 따른다는 점에서 법과 원칙에 따른 관계기관의 진상규명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23일 이준석 전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변혁 비상회의에서 이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그는 당비 통장 내역을 공개하면서 손 대표의 당비 250만 원이 임헌경 전 사무부총장의 계좌번호로 입금된 사실을 폭로했다.

이날 당권파 측 장진영 비서실장은 "임 전 사무부총장은 당대표와 최고위원 등 당직자 당비가 제대로 납부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당대표로서 모범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본인이 납부를 제때 하고 손 대표로부터 송금을 받는 방식을 취했다'고 말했다"고 해명했다.

장 비서실장은 이어 "실제로 이 의혹을 제기한 이 전 최고위원을 비롯해 상당수 최고위원들이 당비를 제대로 납부하지 않고 있다"며 "임 전 사무부총장이 당비 납부 심부름을 한 것이지, 정당법에서 금지하고 있는 대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