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차원 창당 아닌 ‘연합정당‧정책연대’ 선택 가능성도

이낙연(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낙연(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차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현안 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김희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 창당 불가피론이 분출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지도부를 포함한 여권 핵심 인사 5인이 회동을 갖고 창당 논의에 나섰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야당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다.

28일 한 언론은 이인영 원내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홍영표 전 원내대표, 전해철 의원, 김종민 의원이 지난 26일 서울 마포구의 한 식당에서 만찬을 함께 하며 비례정당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했다.

이 언론은 당시 만찬 참석자들이 “(대통령) 탄핵을 막기 위해서라도 어쩔 수 없이 (비례정당을) 해야 되지 않겠냐”면서 당 차원의 비례정당을 창당하거나 외부 정당과의 연대 등을 통해 대응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 같은 보도가 나오자 만찬 참석자들은 관련 사실을 부인했다. 윤 사무총장은 이날 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저녁식사 자리에서 미래통합당이 정치개혁을 무산시키고 단지 자당의 의석 욕심을 위해 민심을 도둑질하는 행위를 좌시할 수 없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럼에도 우리 당이 통합당과 같이 민심을 거역하는 범죄행위를 저질러서는 안된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었다”며 “정당 정치의 원칙을 지켜가며 국민을 믿고 가자는 이야기를 주로 나눴는데 오늘 일부 언론 보도는 그런 내용과 궤를 전혀 달리하는 내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당 정치 원칙을 훼손하는 어떠한 일도 하지 않을 것이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취지를 훼손하는 일도 할 계획이 없다”며 “비례민주당을 만들 의사는 전혀 논의된 적이 없고 그 자리에서도 얘기된 적이 없다. 외부에서의 연대 등 제안이 아직 없고 그런 부분에 대해 당이 먼저 논의할 입장에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여러 가지 의견을 나눈 건 사실이다. (선거제도 개혁의) 기본 취지가 망가지고 있어 걱정도 좀 있었다”면서도 “비례정당을 창당하자는 이야기는 분명히 아니었다. 우리가 결정할 수 있는 사람도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비례정당을 창당할 수 없다는 건 여태까지 가져온 입장”이라며 “어떻게 창당하자고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미래한국당이 선거 결과를 왜곡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취지를 근본적으로 훼손하는 것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의 문제는 이야기를 해야겠지만 우리가 직접 창당하는 일은 분명히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도부의 이 같은 부인에도 불구하고 결국 민주당이 비례정당 대응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역풍을 우려해 직접 창당을 시도하기보다는 연합정당이나 정책연대 등의 방식을 선택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이와 관련 윤 사무총장은 이날 “외부 연대 제안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당 차원의 논의를 거쳐 답을 해야 한다”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민주당이 비례정당 창당 문제로 혼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정봉주 전 의원, 이근식 전 행정자치부 장관 등은 이날 비례대표 정당 ‘열린민주당’(가칭) 창당을 선언했다.

주권자전국회의 등 시민단체들도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한국당이란 꼼수를 저지하고, 정치개혁을 완수하기 위해 선거연합 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며 “정치개혁 완수에 동의하는 모든 정당 비례후보를 모아 ‘정치개혁연합’(가칭) 이름 아래 선거를 치르고 선거 뒤 당선자들을 본래 소속 정당으로 돌려보내 정치개혁을 완수하게 하자”고 밝혔다.

민주당이 향후 ‘열린민주당’이나 ‘주권자전국회의’ 등과 연대를 모색할 가능성도 거론된다.

한편 민생당과 정의당은 민주당 핵심 인사들이 ‘5인회동’을 갖고 비례정당과 관련한 논의를 했다는 보도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민생당 문정선 대변인은 논평에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연설을 통해 ‘미래한국당은 종이 정당, 창고 정당’이라고 일갈한 바 있다”며 “하지만 위성정당 모의로 폭로된 민주당의 실체는 위선과 협잡, 반칙이었다”고 비판했다.

정의당 강민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수구세력의 꼼수를 따라 꼼수로 맞대응하는 것은 개혁입법의 대의를 훼손하고 개혁진보 세력이 공멸하는 길이며 참패로 이어질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