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김정우(경기 군포갑)·이학영(경기 군포을)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구 획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김정우(경기 군포갑)·이학영(경기 군포을) 의원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구 획정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학영(경기 군포을·재선)·김정우(군포갑·초선) 의원이 5일 "군포 선거구를 하나로 줄이고 세종시를 둘로 나눈 내용을 담은 여야 3당의 선거구 조정안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했다.

이학영·김정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의 권리를 일방적으로 침해한 졸속적 내용으로, 군포시민 입장에서는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했다.

앞서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세종·경기·강원·전남 등 4곳 선거구를 나누고 서울·경기·강원·전남 4곳을 통폐합하는 선거구 획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에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가 전날(4일) 세종을 둘로 나누는 대신 군포를 합치는 내용의 합의문을 부랴부랴 발표하자, 군포를 지역구로 둔 두 의원이 집단 반발하고 나선 것이다.

획정위가 국회 조정안을 받아들일 경우 이날 오후 예정된 본회의에서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두 의원은 "하루만에 뒤바뀐 선거구 획정의 가장 큰 피해자는 군포시민"이라며 "합리적 이유와 기준 없이 특정 지역 선거구를 늘리거나 축소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군포시가 희생양이 된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여야 3당의 선거구 획정 기준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며 "군포시 선거구는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최초 제출한 원안대로 결정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국회의 재의 요구에 따른 획정위 재논의는 공룡선거구로 문제가 된 일부 지역에 대한 조정에 집중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