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건조한 필리핀 최신예 호위함이 코로나19 관련 방역용품을 싣고 출항했다. /현대중공업
현대중공업이 건조한 필리핀 최신예 호위함이 코로나19 관련 방역용품을 싣고 출항했다. /현대중공업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현대중공업이 건조를 완료한 필리핀 최신예 호위함에 마스크 등 코로나19 관련 방역용품을 실어 출항시켰다. 6·25전쟁 참전국인 필리핀에 보은의 뜻을 전하는 한편, 양국 우호관계를 강화시켜 향후 사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포석이다.

현대중공업은 18일 울산 본사에서 필리핀 해군의 2,600톤급 최신예 호위함 ‘호세리잘(Jose Rizal)함’의 인도 출항식을 갖고, 필리핀 수빅항으로 출상시켰다. 필리핀 해군이 노후 함정 현대화 사업의 일환으로 발주한 호세리잘함은 4,500해리(8,300km) 이상의 긴 항속거리를 갖춰 장기간 원해 경비 업무가 가능하며, 최대 속력은 25노트(약 46km/h)다. 필리핀 해군 최초로 유도탄 및 어뢰를 운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호세리잘함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인도 연기가 우려되기도 했으나, 당초 예정됐던 올해 9월보다 4개월 빨리 인도됐다.

현대중공업은 특히 호세리잘함에 마스크 2만개, 방역용 소독제 180통, 손소독제 2,000개, 소독용 티슈 300팩 등의 코로나19 관련 방역물품을 선적해 출상시켰다. 6·25전쟁 참전국인 필리핀에 보은의 뜻을 전하기 위해서다. 필리핀은 현재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만2,000여명에 달하며 수도권인 메트로 마닐라 등 3개 지역에 이동제한 등 봉쇄령이 내려진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의 이 같은 세심한 배려는 양국 우호관계 강화에 큰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향후 필리핀에서의 수주활동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현대중공업 남상훈 특수선사업본부장(부사장)은 “최신예 호위함을 조기 인도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와주신 대한민국 국방부, 해군, 방위사업청을 비롯 주필리핀 대사관 등 모든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선 기술력으로 필리핀 해군 현대화 사업에 현대중공업이 앞장서는 한편, 양국간의 깊은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프로젝트 수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