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의 신임 부총재에 이승헌 부총재보가 임명됐다. /한국은행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은행의 신임 부총재에 이승헌 부총재보가 임명됐다. 

한국은행은 윤면식 부총재의 후임으로 이승헌 부총재보가 임명됐다고 20일 밝혔다. 차관급인 한국은행 부총재는 총재 추천으로 대통령이 임명하는 자리이며, 당연직 금융통화위원을 겸임한다. 부총재는 주로 총재를 보좌하면서 인사·예산 등 내부 살림살이를 담당하는 업무를 맡는다. 이승헌 신임 부총재의 임기는 3년(2023년 8월20일까지)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이승헌 부총재는 1991년 한국은행 입행 후 금융시장국, 정책기획국, 국제국 등 정책 관련 부서를 두루 거치면서 통화정책과 국제금융시장에 대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지난해 6월 부총재보로 승진한 이후에는 기획·인사경영·공보·전산정보 업무를 담당하며 내부경영 전반과 조직발전전략 수립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수행해왔다. 

한국은행 측은 “이승헌 부총재가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차세대 한은 금융망 구축, 통합별관 건축 등 중요 현안을 처리했고, 코로나19 확산 이후 비상대책반을 이끌면서 조직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부총재는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실 파견 근무 등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있다”며 “국제금융사회에서 한국의 입장을 대변하고 위상을 강화하는 데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금융권에선 한국은행이 이번 인사를 계기로 내부 조직 혁신과 세대교체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부총재는 64년생으로 윤면식 전 부총재보다 한국은행에 8년 늦게 입행했다.  

키워드

#한국은행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