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ㅑ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과의 오찬 간담회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청와대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오세훈 서울시장, 박형준 부산시장을 만나 오찬을 함께했다. 이번 오찬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먼저 아이디어를 냈고, 청와대에서 두 시장을 초청해 이뤄졌다.

이날 오찬 간담회는 임기말 국정 과제의 안정적 추진을 위해 마련됐다. 야당 소속 광역자치단체장의 정책 협조를 구하기 위해 문 대통령이 이들을 초청했다. 문 대통령은 노타이 차림의 편안한 복장으로 두 시장을 맞이했다. 식사 메뉴로는 조개 냉채, 호박죽, 소고기뭇국, 과일, 커피 등이 마련됐다. 

◇문재인 대통령 “저도 당선 후 곧바로 취임”

문 대통령은 두 시장을 만나 인사를 하며 “(두 분 모두) 당선 되자마자 곧바로 취임하셨다. 저도 당선되고 곧바로 취임했다”라고 말했다. 대통령 궐위 상태에서 대선을 치르고 인수위원회 없이 취임한 문 대통령이 보궐선거 당선 후 바로 취임한 두 시장의 상황에 동질감을 표한 셈이다.

이에 대해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지자체(장의) 경우 보궐선거로 되신 분들이 있어 경험이 쌓였는데, 대통령은 되자마자 바로 취임하는 경우가 없어서 본인이 힘들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면서 “두 분이 선거가 끝나자마자 바로 취임하셔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을 것 같다는 공감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는 야당 시장과의 협치를 위해 문 대통령이 동질감을 표하며 먼저 손을 내민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비공개로 진행된 오찬 간담회에서는 다소 ‘불편한’ 이야기가 오갔다. 박형준 시장은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안타까움을 표하면서도 올 초 신년기자회견에서 밝힌 ‘국민통합과 국민 공감대를 고려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했다.

오세훈 시장은 재건축 기준 완화를 건의했고, 문 대통령은 국토교통부에게 서울시와 잘 협의하라고 주문했다. 이외에도 기모란 방역기획관 임명 논란, 서울·평양 올림픽 공동 유치, 부산 엑스포, 백신 접종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날 오찬에서 의견 충돌로 발생하는 험악한 분위기는 조성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한 배석자에 따르면 “예상보다 분위기가 너무 좋았다”며 “두 시장도 식사 내내 예의를 갖췄고 문 대통령도 진지하고 소탈하게 임했다. 이런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 문재인 대통령의 ‘소통’ 의지 

또 문 대통령은 오찬장에서 “청와대는 정무수석을 소통 창구로 할테니 두 시장들도 채널을 정해 달라. 유영민 비서실장과도 소통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에게 “국무회의에 꼭 참석해 달라. 다른 광역단체장들의 의견도 전달해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찬을 먼저 제안했고, 두 시장에게 소통창구를 정해달라는 등의 발언을 한 것은 향후 소통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로 볼 수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의) 소통 의지는 분명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이 소통을 강조한 것은 우선 재보선 패배 후 표출된 민심을 포용하겠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에 대한 책임은 대통령에게도 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이 전날 박영선 전 서울시장 후보, 김영춘 전 부산시장 후보를 불러 선거 과정 속에서 두 후보가 느낀 민심에 대해 이야기를 들은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번 재보선 이후 17개 시·도지사 중 거대 도시인 서울과 부산에 야당 소속 지자체장이 취임한 것도 고려한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이로 인해 정부와 두 시장이 방역과 부동산정책 등을 두고 마찰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문 대통령 역시 이같은 우려를 불식시키고, 현장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두 시장과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