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어렵게 안정세를 찾아가던 부동산 시장에 영향 줄 수 있는 전반적인 규제완화는 매우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범정부적으로 물가 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한편에서는 하향안정화 추세가 지속되던 부동산 시장이 불안 조짐을 보이고 있어 걱정”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금의 물가 불안은 외부 요인이 매우 크다”며 “그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금리가 오르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부채 관리와 금융건전성 유지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세계적으로 물가 급등과 공급망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길어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에는 중국에서 코로나 확산에 따라 강력한 지역봉쇄 조치가 시행되면서 우리 경제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정부는 핵심품목들의 공급망을 점검하고 봉쇄지역 내 생산과 물류차질 등에 선제적인 대비태세를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지시했다.

코로나 방역 상황에 대해선 “오랜 기다림 끝에 모두의 인내와 노력으로 일상을 되찾아 갈수 있게 돼 무척 기쁘고 감사한 마음”이라면서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일상적 방역과 의료체계로의 전환, 감염병 등급 조정 등 포스트 오미크론의 대응체계를 차질 없이 갖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임기가 한 달 정도 남은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임기도 끝을 향해 가고 있다. 지금까지 과분한 사랑을 보내주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리며 안보와 국정에 공백이 없도록 마지막까지 최선 다하는 것으로 보답하겠다”면서 “우리 정부의 성공적인 마무리는 다음정부의 성공적인 출범으로 이어지게 된다. 국민들께서 끝까지 성원해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이미 선진국이며 다방면에서 세계 10위권 안에 드는 선도국가다. 신장된 국력과 국가적 위상에 맞게 정치 의식도 함께 높아지길 기대한다”면서 “짧은 기간안에 압축성장하며 성공의 길을 걸어온 대한민국이다. 이제는 옆도 보며 함께 가는 성숙한 사회로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정치의 역할이 크다”며 “혐오와 차별은 그 자체로 배격되어야 한다. 혐오와 차별이 아니라 배려하고 포용하는 사회, 갈등과 대립이 아니라 다름을 존중하고 다양성 인정하는 사회, 그것이 진정한 통합으로 나아가는 길이며 품격 높은 대한민국이 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역사는 때로는 정체되고 퇴행하기도 하지만 결국 발전하고 진보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며 “앞으로 역사도 계속 발전하고 진보해 나가리라 확신한다. 우리의 역사를 총체적으로 긍정하며 자부심을 가지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