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31일 특별감찰관 제도를 없애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대통령실은 10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음주운전 이력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충분히 보고가 된 사안이라고 전했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대통령실은 10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음주운전 논란과 관련해 “관련 사항은 (대통령에게) 충분한 보고가 됐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윤석열 대통령이 박 후보자를 옹호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음주운전 뿐만 아니라 제반 사항을 보자는 뜻”이라고 반박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박 후보자 음주운전 논란에 대한 취재진에 질문에 “음주운전 자체만 갖고 이야기할 것은 아니다. 음주운전도 언제 한 거며 가벌성이라든가 도덕성 같은 걸 따져봐야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는 음주운전만으로 장관직 수행 적절성을 따지는 것은 온당치 않다는 의미로 보인다. 해당 질답 과정에서 윤 대통령은 ‘장관 후보자에게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하자 “요새 하도 이슈가 많아서 제가 꼼꼼히 보진 못했다. 어떤 후보자냐. 어떤 의혹이냐”고 되묻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지난 2001년 12월 서울 중구의 한 도로에서 혈중알콜농도 0.251%의 만취 상태에서 운전하다 적발됐으며, 다음해 9월 서울중앙지법은 박 후보자에게 250만원 벌금형의 선고유예 처분을 내렸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논란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음주운전을 옹호하는 것으로 들릴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에 대해 “관련 사항은 충분한 보고가 됐을 것으로 안다. 이후 절차들을 지켜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또 이 관계자는 ‘음주운전은 범죄라는 인식이 있는데 지명 전 확인을 못했나’라는 질문에 “인사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후보자가 말해야 할 부분도 있으니 더 말을 보태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아울러 ‘제반사항을 본다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인가’라는 질문에는 “지금 말을 보태도 오히려 오해를 부를 수 있다”며 말을 아꼈다. 

한편 윤 대통령이 지난 4월 10일 김인철 전 한국외국어대학교 총장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했지만, 김 전 총장은 가족의 풀브라이트 장학금 논란, 법인카드 ‘쪼개기 결제’ 의혹, ‘방석집 논문 심사’ 논란으로 인해 지난달 3일 자진사퇴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사회부총리에 지난달 26일 박 후보자를 지명했다. 박 후보자가 지명되면서 ‘여성할당제 폐지’ 노선을 고수하던 윤 대통령의 인사 기조가 바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런데 박 후보자가 또 다시 낙마를 할 경우 윤 대통령의 리더십에 타격을 입게 되므로, 대통령실에서도 박 후보자와 관련된 언급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