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페이스, 지난해 공급 부족에 韓 판매 중단… 국내 판매 라인업에 다시 추가
반도체 공급 부족 여파 여전… 소량 인디비주얼 오더 방식 판매

/ 재규어랜드로버
재규어 E-페이스가 국내 시장 복귀를 알렸다. / 재규어랜드로버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지난해 국내 판매를 중단했던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E-페이스’를 다시 도입해 판매를 재개한다. 재규어 측은 ‘인디비주얼 오더(개별주문)’ 수준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는 입장이지만, 판매중단 됐던 모델이 시장에 다시 나오는 만큼 한국 시장에 대한 사업 의지 일환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지난해 6월쯤부터 재규어 XE 및 E-페이스의 국내 판매를 중단하면서 공식 홈페이지의 국내 판매 라인업에서 해당 모델을 모두 삭제했다. 재규어 XE와 E-페이스의 한국 시장 판매 중단 이유는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로 차량 생산대수가 감소해 차량 수급이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는 재규어 E-페이스가 라인업에 다시 추가됐다. 국내 시장에 재규어 E-페이스의 재판매를 시사하는 대목이다.

재규어가 진출한 각 국가의 공식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해당 국가에 판매 중인 모델만 표기된다. 유럽 주요 시장인 영국과 독일·스페인·이탈리아·프랑스 등에서는 XF·XE 세단 2종과 F-페이스·E-페이스 SUV 2종, 스포츠카 F-타입, 그리고 전기차 I-페이스까지 전 라인업을 판매 중인데, 재규어 미국 홈페이지에서는 XE가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재규어의 맥시코 홈페이지에는 I-페이스와 F-페이스, 그리고 F-타입 3종만 등록돼 있다.

즉 재규어코리아 홈페이지에 E-페이스 모델을 라인업으로 추가한 것은 재규어 E-페이스가 국내에 다시 출시될 것이라는 얘기다.

재규어 E-페이스는 ‘베이비 재규어’라는 애칭을 가진 엔트리급 SUV로, 지난 2018년 4월 한국 시장에 출시됐다. 재규어는 E-페이스 출시 전까지 후륜구동 기반 대형 세단이나 스포츠카 모델만 만들었는데, 처음으로 SUV 모델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국내 시장에서는 그 동안 △2018년 636대 △2019년 538대 △2020년 184대 △2021년 88대 등 판매고를 올렸다. 아주 많은 판매대수는 아니지만 재규어 브랜드의 판매 실적을 감안하면 준수한 성적이다.

/ 재규어랜드로버
재규어 E-페이스는 주문 생산 방식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급된다. 사진은 2021년형 재규어 E-페이스 실내. / 재규어랜드로버

다만 여전히 글로벌 자동차 업계는 반도체 수급에 난항을 겪고 있어 재규어랜드로버에서도 생산량을 크게 확대하기가 쉽지 않은 분위기다. 이 때문에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국내에 다시 출시하는 재규어 E-페이스의 판매 방식을 우선은 소량 주문 생산·공급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재규어 E-페이스는 국내 시장에서 브랜드의 판매 실적을 크게 끌어올리는 목적보다는 소비자들에게 선택지를 확대해 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이와 동시에 재규어 E-페이스는 재규어가 국내에 판매 중인 모델 중 가장 저렴한 모델인 만큼 브랜드의 문턱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의 이러한 행보는 국내 시장에서 재규어 브랜드의 사업 의지를 더욱 공고히 하는 것으로 비쳐지기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전시장에서 근무하는 영업 사원들에게는 재규어 E-페이스의 국내 복귀와 관련한 내용 전달이 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아쉬운 점으로 남는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관계자는 “재규어 E-페이스는 현재 개별 주문 방식으로 국내 판매를 재개했다”며 “국내에 판매되는 재규어 E-페이스는 주문하는 시점에서 글로벌 시장에 출시된 최신 모델이 도입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국내 공식 출시’는 아니며 인디비주얼 오더(개별 주문) 방식으로 공급을 하는 만큼 국내 공식 판매가격은 정해진 것이 없다”며 “대신 E-페이스의 외장과 내장, 옵션을 하나씩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특징인데, 영국 현지 판매 가격으로 책정이 되고 물류비용 등 부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재규어 E-페이스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일선 딜러들에게 ‘재규어 E-페이스 인디 오더’ 문의를 하면 진행을 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규어 E-페이스는 고객의 요구에 따라 개별 옵션과 내·외장 컬러, 내장재 소재 등을 조합해 차를 만드는 인디 오더 방식으로 판매를 하는 만큼 실 구매 가격은 전년 대비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재규어랜드로버 측은 지난 2020년 10월 해외 시장에서 연식 변경을 거친 2021년형 재규어 E-페이스를 공개했는데, 국내 시장에도 동일한 모델이 도입된다. 단 재규어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E-페이스의 정보는 지난해까지 국내에서 판매하던 모델로, 최신화를 거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근거자료 및 출처

 

- 재규어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및 재규어 영국·독일·프랑스·미국·멕시코 등 해외 시장 공식 홈페이지

재규어코리아: https://www.jaguarkorea.co.kr/jaguar-range/e-pace/index.html

-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관계자 전화 인터뷰 / 2022년 10월 24일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