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이 11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부당한 수사 외압이나 지시 등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이 역풍을 맞았다. 국정원 수사와 직접 관련은 없지만 채동욱 전 검찰총장이 ‘혼외자’ 문제로 낙마했고,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이 11일 사의를 표명함으로써 검찰 최고위직이 줄줄이 옷을 벗게 됐다.

여기다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특별수사팀장이었던 윤석열 여주지청장은 정직처분을, 박형철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부장은 감봉 처분을 받게 됐다.

국정원 사건이 오히려 검찰 조직을 초토화시키고 있는 모양새다. 특히 조 서울지검장의 사의표명으로 검찰 내부가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 지검장은 11일 사의를 표명하고 ‘사직의 말씀’이란 자료를 통해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부당한 수사 외압이나 지시 등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며 "제가 지휘하고 함께 일하던 후배 검사들이 징계처분을 받는 상황에서,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더 이상 자리에 연연해 하는 모습으로 남아 있을 수 없기에 이 사건 지휘와 조직기강에 대한 모든 책임을 안고 검찰을 떠나고자 한다"고 밝혔다.

특별수사팀을 이끌던 부하 직원들이 줄줄이 징계처분을 받는 상황에서 더 이상 검찰 조직에 남아있기에는 부담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비록 검찰 감찰위원회 감찰 결과 별 다른 비위가 발견되지 않아 조 지검장이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검찰 조직을 다시 이끌고 가기에는 상당한 부담을 느꼈을 것이라고 검찰 주변에선 풀이한다.

또 검찰 주변에선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수사는 자칫 역린을 건드릴 가능성이 상존해 있어 또 다시 인사파동이 반복될 개연성이 있다”고 분석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