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있는 경찰.
[시사위크=김민성기자] 철도파업이 17일 9일째로 접어들었다. 이는 지난 2009년 11월 26일부터 12월 3일까지 8일간 진행됐던 종전 철도파업 최장기록을 갈아치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철도파업은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철도노조는 정부와 코레일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파업을 강행했다. 그러자 정부와 코레일은 공언했던 것처럼 강경대응으로 맞섰다. 코레일은 파업 첫 날부터 파업참가자 수천 명을 직위해제 했다. 이튿날도, 그 다음날도 직위해제는 계속됐고, 현재 8,000명 이상이 직위해제 조치를 받은 상태다.

지난 13일 파업 시작 이후 처음으로 노사가 교섭을 벌였지만 아무런 소득 없이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다. 이에 철도노조는 17일까지 정부의 성의 있는 대답을 요구했지만 돌아온 것은 수사 당국의 압박이었다.

경찰은 코레일이 고소한 철도노조 간부 10명을 검찰에 송치했고, 검찰은 즉시 체포영장을 신청했다. 법원은 “파업목적의 불법성에 대한 소명이 있고 사안의 중대성과 긴급성, 소환 불응 등에 비춰 도주 및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이 모든 것이 지난 16일 하루 만에 속전속결로 진행됐다.

▲철도노조 간부 10명에 대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지난 16일 민주노총 사무실 앞에서 관계자들이 집회를 열고 있는 모습.
검거전담반을 편성한 경찰은 1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철도노조 사무실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아울러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철도노조 간부들을 체포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연맹은 “철도노조 압수수색은 국민에 대한 침탈”이라며 “박근혜 정부가 정신을 차리지 않는다면 노동조합이 결정하고 투쟁할 수 있는 최고 수위인 총파업 등을 통해 국민 심판을 내릴 것임을 경고한다”고 강한 어조로 규탄했다.

민주노총은 오는 19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 1주년을 맞아 대규모 시국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철도노조 간부에 대한 체포가 진행될 경우 갈등이 더욱 깊어지는 것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의 의지 역시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철도파업이 일으킨 파도가 커다란 해일이 되어 우리 사회를 덮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