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분향소 인근에서 경찰들이 근무를 서고 있다. 서울시는 6일 1시까지 분향소를 철거하지 않을 시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다. / 뉴시스
6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 설치된 이태원 참사 분향소 인근에서 경찰들이 근무를 서고 있다. 서울시는 6일 1시까지 분향소를 철거하지 않을 시 행정대집행을 예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정혜원 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가 발생한지 100일째 되는 5일 분향소 설치를 두고 유족 측과 서울시가 충돌하자, 정치권에서 서울시의 행정을 규탄하고 추모 공간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와 시민대책회의(대책회의)는 지난 4일 5,000명(경찰 추산)이 참여한 가운데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열고 서울 녹사평역에서 서울 광화문광장까지 추모 행진을 시작했다. 서울광장에 도착한 협의회와 대책회의는 서울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했다.

협의회와 대책회의는 4일 광화문 광장에서 ‘이태원 참사 100일 추모대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서울시가 광화문 광장의 사용을 불허하면서 시청 앞 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게 됐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협의회와 대책회의가 시청 앞 광장에 분향소를 설치하자 직원 70여명을 동원해 분향소 강제 철거를 시도하며 유족 측과 충돌했다.

또한 서울시는 대책회의에 계고장을 보내 6일 1시까지 분향소를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분향소 철거)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6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를 서울광장에 설치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당 이태원 참사대책본부장 남인순 의원은 “추운 겨울 녹사평역에 마련된 시민분향소를 지켜왔는데 보수단체의 2차 가해가 끊이질 않았다”며 “이들의 폭언과 위협을 피해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마련했지만 서울시는 6일 1시까지 철거하지 않으면 행정대집행을 할 것을 예고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광장과 광화문은 시민의 것이고 서울시 입맛대로 결정해서는 안 된다”며 “분향소 철거를 취소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주민 의원도 이종철 유가족협의회 대표가 분향소를 철거할 시 “휘발유를 준비하겠다. 제 2의 이태원 참사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말한 것을 인용, “분향소 철거와 관련해 절대로 불상사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며 철거 시도를 즉각 중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급히 설치한 (녹사평역) 분향소에는 영정 사진 하나 놓여있지 않다”면서 “누구나 쉽게 추모할 수 있는 곳에서 많은 국민들이 슬픔과 위로를 나눌 때 추모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6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서울시는 야만적인 분향소 강제 철거 계획을 철회하고 정부는 광화문에 유족들이 원하는 분향소를 설치하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