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열린 '전세사기피해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서울 강서구 전세피해지원센터에서 열린 '전세사기피해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오는 10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 추가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재출석할 예정이다.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은 지난해 8월 당 대표 취임 이후 세 번째다. 지난달 10일 성남FC 후원금 의혹과 관련해 처음으로 검찰 조사를 받았고, 같은달 28일 위례·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으로 두 번째 검찰 조사를 받은 바 있다. 

◇ 검찰, 백현동 수사 가속화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전 공지를 통해 “이 대표는 10일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오전 1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 수석대변인은 “주중에는 당무와 국정에 집중해야 하므로 주말에 출석하고자 한다는 입장을 검찰에 수차례 전달했지만, 검찰은 주중 출석을 강경하게 고집했다”며 “민생을 챙겨야 하는 당 대표의 사정을 애써 외면하며 집요하게 주중 출석만 요구하는 태도는 유감”이라고 꼬집었다. 

지난달 28일 검찰 조사 당시 이 대표는 33쪽 분량의 서면진술서를 제출하고, 이것으로 답변을 갈음했다. 이에 검찰은 이를 묵비권 행사로 보고 이 대표에게 추가 소환 조사를 요구한 것이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이에 대해 ‘검찰이 고의로 지연 작전을 썼다’고 반발했다. 10일 조사에서도 이 대표는 앞선 소환조사 때처럼 서면진술서로 대부분 답변을 대신할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 수사를 위해 이날 성남시청 등 4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이 대표의 검찰 출석을 앞두고, 검찰이 관련 의혹에 대한 수사를 순차적으로 본격화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이에 대해 “이러다 압수수색으로 기네스북 기록을 세우겠다”고 비꼬았다. 

검찰이 순차적으로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어 이 대표로서도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사법 리스크의 범위가 넓어지는 것이고, ‘민주당 당 대표 이재명’으로서 대응하기 쉽지 않은 상태로 갈 수 있기 때문이다. 당내 비주류의 비판도 의식할 수밖에 없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민생경제위기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전세사기피해 재발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현장간담회에 참석했다. 이 대표는 이 자리에서 “언론에서 보도되는 것 이상으로 현장에서의 전세 사기 피해가 심각하다”며 예방책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당내에서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에 대한 우려 목소리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당내 비주류가 이 대표 사법 리스크에 대해 계속 우려하고 있는 이유는 장외집회 때문으로 보인다. 장외 투쟁이 당내 지지층을 결집시켰을 수는 있으나, 여론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다. 

이 때문에 검찰이 2차 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와 체포동의안 제출에 나설 경우, 당내 비주류의 움직임이 주목된다. 이상민 의원은 이날 BBS ‘전영신의 아침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잘못하면 민주당이 특정인을 방탄·비호한다는 누명을 쓸 수도 있고 당에 엄청난 누가 될 수 있다는 걱정을 하는 의견들도 있다. 진지하게 의논할 필요는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용진 의원도 이 대표가 특권을 포기하고 영장실질심사에 바로 출석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