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인에게 제기된 '이해충돌' 논란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본인에게 제기된 '이해충돌' 논란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의 이해충돌 논란과 관련해 “조 의원 건에 대해서도 관심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국회의원이 직무를 이용해 사적 이익을 도모하는 것에 대한 엄정한 책임을 촉구했다. 

이 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장경태 최고위원의 모두발언 후 “국회의원이 직무를 이용해 사적 이익을 도모한 게 사실이라면 엄정하게 책임을 물어야 된다는 점은 예외가 있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뉴스타파’는 조 의원이 국회 입성 후 일가족이 주식의 95%를 보유하고 있는 회사를 홍보하는 등 이해충돌이 의심될 만한 행동을 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2021년 6월 조 의원이 자신이 주최한 세미나에서 해당 회사의 기술을 홍보했다는 것이다. 

이로부터 5개월 후인 2021년 11월 예산심사 과정에서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의 요청으로 해양수산부가 ‘수산 관측 분야’에 5억원 예산 증액을 했는데, 관련 용역 사업을 가져간 곳이 조 의원 일가족이 보유한 회사라고 전했다. 아울러 용역 계약을 체결한 뒤 조 의원이 이 의원에게 500만원의 정치후원금을 보냈다고도 덧붙였다.

조 의원 측은 입장문을 내고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해당 기업은 관련 분야 사업을 다년간 수행했고, 해당 용역 사업은 단독 사업이 아닌 ‘컨소시엄’으로 진행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조 의원이 이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건넨 것과 관련해선 “개인적 친분으로 후원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장 최고위원은 “이해충돌 논란을 교묘히 빠져나가기 위해 동료 의원을 이용한 매우 악질적 수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조 의원은) 지난해에는 가족회사가 속한 협회 임원으로부터 500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 상임위를 국토위에서 복지위로 옮긴 바 있다”며 “박덕흠, 전봉민, 조명희 의원 등 ‘국민의힘 이해충돌 어벤져스’가 탄생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정도면 이해충돌을 넘어 셀프예산이라 할 만하다”고 꼬집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번 이해충돌 논란과 관련해 “의원이 해명했고 이미 보도가 된 내용”이라며 “당 차원에서 대응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