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와 행정안전부가 지난 1일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게티이미지뱅크
중소벤처기업부와 행정안전부가 지난 1일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게티이미지뱅크

시사위크=연미선 기자  우리나라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인구는 지난 2021년 이미 전체 인구의 50%를 넘어섰다. 이로 인해 지방소멸위험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지방 중소기업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 중기부‧행안부, 공모사업 선정된 14개 지자체와 업무협약 체결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와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지난 1일 ‘지방소멸대응을 위한 지역중소기업 혁신 공모사업’에 선정된 14개 지방자치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식에는 △조주현 중기부 차관 △한창섭 행안부 차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지방소멸 대응과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집중하기로 협의가 이뤄졌다.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통해 지방소멸에 대응하겠다는 전략이다.

최근 우리나라서는 인구가 수도권으로 몰리면서 지방소멸위험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3월 기준 한국고용정보원에 따르면 소멸위험지역은 113곳에 달한다. 이는 전국 228개 시군구의 약 절반 수준이다.

지방소멸은 소멸지역 측면에서는 지역경제 붕괴를, 수도권 인구밀집 측면에서는 취업난 및 주택 시장 악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방의 교육 및 일자리 질 향상에 초점을 두고 정책을 조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번 사업은 지방자치단체가 과제를 기획하고 중앙부처가 이를 뒷받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에 따라 지난 3월부터 4월까지 지역 중소기업 지원 정책과 지방소멸대응기금과의 연계를 필요로 하는 기초 및 광역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가 진행된 바 있다. 그 결과 총 12개 과제가 선정됐다. 해당 과제를 대상으로 부처 간 협업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한편 중기부에 따르면 조주현 중기부 차관과 한창섭 행안부 차관은 업무협약식에 앞서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농업회사법인 우듬지팜 현장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의 애로사항과 지방소멸 대응 및 지역기업 육성을 위한 정부 지원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우듬지팜은 충남 부여군이 과제로 제시한 ‘지능형농장 단지 조성 및 농업기업 육성지원’의 대표 모형이다.

조주현 차관은 이번 행사를 기점으로 “지역 균형발전과 지방시대 실현의 핵심인 지역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고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지원방안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